뷰페이지

[분양정보] 전세난 속 내 집 마련, 실속형 아파트가 뜬다

[분양정보] 전세난 속 내 집 마련, 실속형 아파트가 뜬다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6-04-02 11:50
업데이트 2016-04-02 1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울산 남구 야음동 아파트 부지 조감도
울산 남구 야음동 아파트 부지 조감도
치솟는 전세값과 전세임대 재계약 감소가 전세민들을 울리고 있다. 서울은 아파트 평균 전세 가격이 지난달 처음으로 4억원대에 진입했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3월 기준 서울 아파트의 평균 전세 가격은 4억 244만원으로 집계됐다.
 반면 전세임대 재계약률은 76.9%로 2010년 93.5%였던 것에 비하면 턱없이 낮아졌다.
 
 이렇게 전세난이 심해지자 ‘준전세’ 등의 대책이 나오고 있지만 ‘전세 난민’들에게는 해결책은 아니다. 오히려 전세가가 집값과 맞먹는 상황에서 내 집 마련으로 선회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1%대 저금리로 인해 대출을 받아 집을 사려는 전략이다. 그러나 깐깐해진 대출규제로 인해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서 실속형 아파트를 구매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대표적인 실속형 아파트로, 일정한 지역에 거주하는 실수요자가 조합을 만들어 땅을 매입한 후 아파트를 건설·공급하는 공동구매방식의 부동산 형태를 의미한다.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어 실속형 아파트로 손꼽힌다.
 
 울산 남구 야음동에는 1200여세대의 대단지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건설될 예정이다. 야음동은 편리한 교통환경과 교육여건, 풍부한 편의시설 등으로 울산 남구를 대표하는 생활 중심지로 유명하다.
 
 야음동은 번영로, 수암로 등의 주요도로망이 인접해 있어 시내 중심으로의 접근성이 좋고, 울산~부산 간 고속도로와 울산대교와 연결된 31번 국도를 이용하면 타 도시로 이동하기 편리하다.
 
 또 교육시범화단지가 마련되고, 옥동 학원가도 인접해 있어 교육여건이 우수하고, 홈플러스, 수암시장, 주민센터, 각종 백화점, 고속터미널, 농수산시장 등도 가깝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