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병세 “안보리결의 완전이행·北인권 제고”…제네바행 출국

윤병세 “안보리결의 완전이행·北인권 제고”…제네바행 출국

입력 2016-03-01 10:16
업데이트 2016-03-01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인권이사회·군축회의 연설, 北리수용 참석…남북 격돌 가능성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유엔 인권이사회와 군축회의(CD) 참석을 위해 1일 오후 출국했다.

윤 장관은 현지시간으로 2일 오전 유엔 군축회의, 같은 날 오후 유엔 인권이사회에 각각 참석해 기조연설을 한다.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핵·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응한 새로운 대북 제재결의안을 현지시간으로 1일 오후, 우리 시간으로 2일 새벽 채택할 예정인 것을 감안하면 윤 장관의 제네바 연설은 안보리 결의 채택 직후가 될 전망이다.

윤 장관은 안보리 결의의 연장선에서 북핵 문제와 북한 인권문제에 대한 공세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윤 장관은 이날 출국 직전 인천공항에서 기자들에게 “안보리 결의의 후속조치로서 유엔 인권이사회와 군축회의에 참석해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 필요성과 북한 인권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제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이어 “이런 노력을 통해서 북핵 문제, 북한 문제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밝히고 국제사회의 공조 노력을 더욱 강화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인권이사회에는 리수용 북한 외무상이 지난해에 이어 참석할 예정이어서 안보리 결의 전후로 남북 외교 수장이 국제무대에서 격돌하게 될 전망이다.

리 외무상의 인권이사회 연설은 1일 오후로 잡혀 있다. 안보리 결의 채택 수 시간 전이 될 전망이다.

지난해 군축회의에서 “미국의 적대 정책이 핵보유로 떠밀었다”고 주장한 리 외무상은 올해는 군축회의 고위급 회기 연설자 명단에는 이름을 올리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번 인권이사회는 지난해 12월 28일 한일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합의 이후 위안부 문제가 국제무대에서 거론되는 사실상 첫 ‘이벤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윤 장관은 연설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의 취지를 국제사회에 설명하며 성실한 합의 이행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한일 양국은 위안부 합의를 통해 합의의 성실한 이행을 전제로 한일 양국이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상호 비난, 비판을 자제하기로 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