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라질 룰라, 대선 재출마 시사

브라질 룰라, 대선 재출마 시사

오상도 기자
입력 2016-02-29 23:06
업데이트 2016-03-01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패 연루’ 남미 좌파 대부… 여론조사 10%P 이상 뒤져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70) 브라질 전 대통령이 2018년 대선 출마를 시사하면서 브라질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남미 좌파의 대부를 자처해 온 룰라는 최근 사법 당국으로부터 부패 연루 조사를 받으며 좌파 신화의 몰락을 이끈 장본인으로 비난받고 있다.

28일(현지시간) 텔레수르 등 현지 언론들은 룰라가 전날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집권 노동자당(PT)의 창당 36주년 기념식에서 “필요하면 2018년 대선에 나서겠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했다. 그동안 룰라의 재출마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됐으나 스스로 재출마를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브라질 선거법은 3연임은 제한하지만 한 차례 이상 건너뛰고 대통령직을 맡는 것은 허용하고 있다.

그는 야당이 자신의 후계자인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을 탄핵하려는 것과 관련해 “우리는 호세프 대통령이 무사히 임기를 마치도록 도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자신을 둘러싸고 제기된 대선 자금 전용과 국영 석유회사·은행에 대한 영향력 행사 의혹과 관련, “야권과 언론이 거짓된 정보를 흘리며 범죄자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브라질에서 2003년 이후 10년 넘게 집권해 온 중도좌파 성향의 PT는 현재 실각 위기에 몰려 있다. 양대 축인 룰라와 호세프가 부패 스캔들로 사법 당국의 조사를 받아야 할 처지에 놓였기 때문이다. 구두닦이, 선반공 출신인 룰라는 부자과세와 서민적 이미지를 앞세워 2002년과 2006년 대선에서 승리했다. 이후에는 호세프 대통령의 당선과 재선을 도왔다.

하지만 룰라의 현 상황은 여의치 않다. 71%에 이르던 국민 지지는 지난해 말 39%까지 떨어졌고, 대선 여론조사에선 22%의 예상 득표율로 야권 후보에게 10% 포인트 이상 뒤졌다. 반면 브라질 정가는 뒷심에 주목하고 있다. 텔레수르는 국회특별조사위원회가 이미 룰라를 무혐의 처리했다며 지지층이 서서히 결집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6-03-01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