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찔한 김포공항

아찔한 김포공항

류찬희 기자
입력 2016-02-29 23:06
업데이트 2016-03-01 0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8분당 여객기들 이착륙 ‘포화’… 훈련기 등 경비행기 월 2000회

김포공항에서 훈련용 경비행기의 이착륙 자체를 금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항공 전문가들은 지난 28일 김포공항에서 발생한 훈련용 경비행기 추락 사고와 관련해 “대형 여객기와 충돌해 큰 사고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사고였다”며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미국, 캐나다, 일본, 유럽 국가들은 여객기가 이착륙하는 공항에서는 경비행기 운항을 금지하거나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연합뉴스
연합뉴스
●“美·日 등 여객기 이착륙 공항서 경비행기 운항 금지”

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인천공항에 머무르고 있는 훈련용 경비행기는 23대다. 이 가운데 파손 등으로 세워져 있는 6대를 뺀 17대가 수시로 뜨고 내린다. 여기에 비행점검센터, 해양경찰청 등이 보유하고 있는 경비행기까지 더하면 주기 대수는 54대에 이른다.

문제는 이들 훈련기가 별도의 활주로를 확보하지 못하고 대형 여객기와 화물기가 이용하는 김포공항 활주로·관제시설 등을 함께 사용한다는 것이다. 특히 훈련용 항공기는 조종사 자격 증명 시험의 응시 요건에 필요한 비행 경력을 쌓으려는 훈련생들이 조종한다.

김포공항은 일반 항공기 이착륙을 소화하기에도 벅찰 정도로 포화 상태에 이른 공항이다. 김포공항 비행구역에는 낮에는 수십대의 항공기가 떠 있다. 운항 편수가 집중된 오전 9시대에는 무려 35편이 뜨고 내린다. 오전 11시~오후 5시에도 시간당 32편이 이착륙하고 있다. 1.8분당 1대꼴이다. 이 틈을 비집고 훈련용 경비행기를 띄우는 아찔한 운항이 이어지고 있다. 김포공항의 훈련용 경비행기 이착륙 횟수는 한달에 850회 정도나 된다. 여기에 개인 자가용 비행기 이착륙 등을 더하면 경비행기 이착륙은 한달에 2000회 정도 된다. 김포공항에는 2001년 인천공항 개항 이후 유휴 시설 이용 차원에서 사설 비행교육원들이 입주했다.

●“조종 미숙한 훈련생들 김포공항서 대형 사고 우려”

항공 전문가들은 “훈련기는 숙련 조종사가 아닌 훈련생들이 조종간을 잡고 있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대형 여객기가 수시로 뜨고 내리는 김포공항에서 훈련용 경비행기 이착륙을 허용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국토부도 이 같은 문제점을 인식해 사설 비행교육원을 강원 양양공항이나 전남 무안공항 등 지방 공항으로 이전하도록 독려하고 있지만 교육원들은 지방 이전 시 교육생 모집에 타격을 받는다는 등의 이유로 김포공항 사용을 고집하고 있다. 그동안 김포공항에는 40여대의 훈련기가 머물러 있었지만 지방 공항 이전 사업을 벌여 현재는 23대만 남아 있다. 하지만 지방 공항 역시 포화 상태다. 대학에 항공운항과가 늘면서 지방 공항의 주기장 시설도 넉넉지 않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6-03-01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