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주일 만에… 더민주, 필리버스터 중단 결론

일주일 만에… 더민주, 필리버스터 중단 결론

입력 2016-03-01 01:18
업데이트 2016-03-01 0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야 비대위서 전격 결정…오늘 오전 9시 긴급 기자회견

선거법 개정안·테러방지법 등 이르면 오늘 본회의 처리

 더불어민주당이 테러방지법 수정을 요구하며 진행중인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을 1일 중단하기로 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의 테러방지법 직권상정에 반대하며 필리버스터를 시작한지 7일만이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오전 9시 기자회견을 열어 관련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에 따라 4·13총선 선거구 획정안이 담긴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테러방지법·북한인권법과 40여개 무쟁점 법안도 이르면 1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가능성이 커졌다.

 더민주는 29일밤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와 이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심야 비대위 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이 원내대표는 필리버스터 지속을 주장했지만, 김 대표를 비롯한 비대위원들은 더 끌어갈 경우 역풍을 맞을 수 있다며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원을 맡고 있는 박영선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이 원내대표가) 내일(1일) 오전 입장을 밝히고, 굉장히 아쉽지만 스스로 중단하고 소수야당으로선 아무런 것도 할 수 없기 떄문에 4·13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국민께서 주십사 마지막으로 호소하려 한다”면서 “경제실정을 덮기 위해 이념 논쟁으로 몰고가고, 야당 뒤집어씌우기 작전에 나선 걸 알면서 호응해줄 수는 없지 않냐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마지막 필리버스터는 이 원내대표 아니면 내가 하게 될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더민주는 이날 오후 필리버스터를 일시 중단하고 선거법을 처리하자고 요청했지만, 새누리당은 필리버스터 즉각 중단과 테러방지법 처리를 주장하며 거부했다. 밤늦게까지 진행된 더민주 의총에서는 “강하게 밀고 나가자”는 강경론이 우세했다. 이 원내대표도 “역풍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보면 볼수록 독소 조항이 크니 (필리버스터를 이어갈)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가 협상을 거부하는 상황에서 김 대표 등 비대위에서 “선거법 처리에 응하지 않을 경우 선거구 공백사태 책임을 고스란히 뒤집어쓸 수 있다”며 반대하자 이 원내대표가 결국 뜻을 굽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문정림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원 원내대표가 이 원내대표와 통화를 시도했지만 안됐다. 더민주가 의총을 한다니까 입장을 들어보고 입장표명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도 “본회의를 언제 열건지, 내일일지 모레일지는 더 논의해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6-03-0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