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이승만, 돌이킬수없는 역사적 과오”…국부론 “송구” 사과

安 “이승만, 돌이킬수없는 역사적 과오”…국부론 “송구” 사과

입력 2016-02-01 16:41
업데이트 2016-02-01 16: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부론 당의 입장 아니다…이념적 대결 넘어 사회통합 목표”

국민의당 창당을 추진중인 안철수 의원은 1일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해 “역사적 과오를 부인할 수 없다”며 한상진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의 ‘이승만 국부 발언’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의원 연합뉴스
안철수 의원
연합뉴스
안 의원은 창당을 하루 앞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논란으로 인해 우리 당에 관심과 기대를 가진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 의원이 국부 발언에 대해 구체적으로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으로, 창당 전에 논란을 털고 가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안 의원은 “1월11일 국립현충원에서 전직 대통령 네 분을 모두 참배한 것은 ‘역사에 배워야 한다’, ‘공은 계승하고 과로부터 교훈을 얻어야 한다’는 취지였다”고 말했다.

이어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국부론은 우리 당의 입장이 아니다”라며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해 “그 분은 임시정부 초대 대통령이자 대한민국 첫 번째 대통령으로 헌법체계를 만들어내고 민주주의 시스템을 만들었지만 실패했다. 12년간의 장기집권과 부패, 선거부정은 돌이킬 수 없는 과오”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마산에서 일어난 3·15 부정선거 규탄 시위 과정에서 시위대에 발포해 최소한 8명이 사망하고 70여명이 총상을 입었다. 시위 국민을 향한 폭력진압은 결국 4·19 를 불러왔고 더 많은 희생 끝에 대통령직에서 물러나야 했다”며 “이는 부인할 수 없는 역사적 과오”라고 덧붙였다.

그는 “한 위원장도 우리 사회에 다양한 이념적 스펙트럼이 있다는 차원에서 말씀하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 당은 이념적 대결을 넘어서 미래를 향해 사회통합을 이뤄가야 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지난달 29일 국회 본회의 처리가 무산된 기업활력제고특별법(원샷법)과 관련, “합의됐으면 합의정신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면서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한 사항을 뒤집는 건 명분이 굉장히 약하다”며 원샷법과 선거법의 일괄처리를 주장하는 더불어민주당과 차별화된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 “원샷법의 내용 중 처음에 우려된 부분은 꽤 많이 해소됐다”며 “이 정도로 치열하게 장기간 논의됐으면 원하는 것을 통과시켜 주고 오히려 행정부를 맡고 있는 정부여당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전에 외국인투자촉진법도 (정부여당이) 수십만개 일자리가 생긴다면서 야당 발목잡기라고 비판해서 통과시켜줬더니 일자리가 50개도 만들어지지 않았다”며 “저는 이번에도 그럴 것이라고 본다. 정부여당이 이 법만 되면 정말 좋아진다고 하니 일단 해보라고 하고 안되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여권의 직권상정 움직임에 대해선 “직권상정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며 “어쨌든 합의를 이끌어내서 국회에서 처리가 돼야 한다”고 반대했다.

노동개혁법 가운데 파견법에 대한 확고한 반대 입장은 재확인했다.

안 의원은 “여당이 (법안을) 연계해서 발목잡는 꼴을 보게 되니…정말 기득권 양당구조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게 이번 19대 국회”라며 “앞으로 본격적으로 제3당으로서 (여야간) 협의에 참여하게 되면 해결안 내놓고 중재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야당이) 반대만을 위한 반대를 하는 대치국면과는 달라질 것이다. 그런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