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대로 알자! 의학 상식] 발가락 휘는 무지외반증 무조건 수술하는 건 NO 걷는 습관·신발부터 교체

[제대로 알자! 의학 상식] 발가락 휘는 무지외반증 무조건 수술하는 건 NO 걷는 습관·신발부터 교체

입력 2016-01-31 20:54
업데이트 2016-02-01 0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돌아가 상대적으로 안쪽이 돌출돼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돌출부가 신발에 닿으면 자극을 받아 통증이 생기며, 심하면 신발을 신고 걷기가 어려워진다. 신발 앞이 뾰족한 하이힐을 신는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신발만이 유일한 원인은 아니다. 가족력이 있어 선천적인 요인도 작용한다.

무지외반증 환자의 발은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휘어지고, 관절이 안쪽으로 돌출돼 있다. 돌출된 관절은 서 있거나 걸을 때 자극을 받아 빨갛게 변하고 굳은살이 잡히며 염증과 통증이 발생한다. 걸을 때 지지하고 추진력을 주어야 하는 엄지발가락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니 발의 다른 부위에도 통증이 생기고 심하면 발 모양이 변하고 허리에도 영향이 간다.

무지외반증 진단은 시진과 촉진(발가락 모양, 굳은살 등)으로 할 수 있지만, 치료 방침을 정하려면 방사선 검사를 해야 한다. 뼈와 뼈가 이루는 각도, 관절의 변형과 염증, 운동 범위 등을 측정한다.

근본적인 치료는 변형을 교정하는 것이며, 교정은 수술로 가능하다. 단, 변형이 심해도 걷는 습관 등에 따라 통증이 별로 없을 수 있기 때문에 환자가 지낼 만하면 수술하지 않는다. 일시적으로 심하게 아프다면 일단 자극을 주는 신발을 바꾸고 소염진통제나 파스를 붙여 통증을 완화한다.

무지외반증을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무릎·허리 병까지 생길 수 있고 큰 화를 부를 것이라는 일부 환자의 우려는 지나치게 과장된 걱정이다. 또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수술해야 하며, 나이를 먹으면 치료할 수 없어 한평생 불구로 살 것이란 우려 또한 근거 없는 낭설이다. 변형을 교정하려면 수술해야 하지만, 무조건 할 게 아니라 증상에 따라 수술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걸을 때 엄지발가락의 기능이 떨어지고 다른 발가락 모양이 변하는 2차적인 족부 병변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면 치료가 좀 더 복잡해진다. 그래도 모든 무지외반증이 다른 발가락에 변형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므로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수술은 단지 발가락의 튀어나온 혹 같은 부위만 잘라 내는 것이 아니다. 뼈를 잘라 똑바로 맞추는 변형 교정술을 시행한다. 절골 부위가 회복되려면 2~3개월이 걸린다. 이 기간 꼼짝을 못 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목발 없이 보행할 수 있으며, 무리한 운동을 하지 못할 뿐이다. 수술 후 2주 정도 지나면 약간 불편하긴 해도 업무를 볼 수 있다.

■도움말 이호승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교수
2016-02-01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