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카 바이러스 확산세… 맹독 DDT 살포론 제기

지카 바이러스 확산세… 맹독 DDT 살포론 제기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1-31 22:48
업데이트 2016-01-31 2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콜롬비아 임신부 2000명 감염 … WHO 오늘 비상사태 여부 결정

신생아에게 소두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지카 바이러스 감염자가 올해 미주 대륙에서 300만~400만명이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이같이 전망했다고 영국 BBC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HO는 1일 여는 긴급회의에서 ‘국제적으로 우려되는 공중보건 비상사태’ 선포 여부를 결정한다.

지카 바이러스는 실제로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콜롬비아에서는 임신한 여성 2000여명이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AFP가 30일 전했다.

콜롬비아 국립보건연구소는 “지금까지 감염 확진 사례가 2만 297건이며 이 가운데 임신부가 2116명”이라고 밝혔다. 콜롬비아는 지카 바이러스가 발생한 중남미 23개국 가운데 브라질 다음으로 감염자가 많다. 브라질에서는 지난해 4월 이후 약 150만명이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과테말라에서도 100여건의 지카 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확인됐다. 과테말라 보건부는 지난해 이후 이 바이러스 감염 의심 사례 200건이 보고됐으며 이 가운데 105건이 실제 감염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 중남미 국가는 낙태를 금지하고 있지만 브라질을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는 “정부의 실책 때문”이라며 낙태 허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영국 보건위생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감염 매개체인 이집트숲모기를 박멸하기 위해 DDT 같은 맹독성 살충제 사용까지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DDT는 과거 모기 퇴치 등에 널리 쓰였지만 독성이 강하고 인체와 생태계에 해를 줄 수 있어 1970년대부터 미국 등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용이 금지됐다.

의료 자선재단 웰컴트러스트의 제러미 패러 대표는 “지카 바이러스가 임신부와 신생아 등 취약한 집단에 끔찍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2014∼2015년의 에볼라 유행보다 더 심각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집트숲모기를 조속히 없애기 위한 수단에 DDT도 포함될 수 있다”면서 “DDT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과 지카 바이러스가 태아에 미치는 영향 가운데 어느 쪽에 더 비중을 둬야 할지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6-02-01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