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더민주, 여당에 포문…“남탓하는 정권, 총선서 바로잡아야”

더민주, 여당에 포문…“남탓하는 정권, 총선서 바로잡아야”

입력 2016-01-29 11:32
업데이트 2016-01-29 1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부 기강잡기에서 정부여당으로 화살 돌려…“靑, 국회에 왈가왈부말라”표창원 “어떤 저항 있어도 인물 물갈이 혁신 이뤄야”최재성, 선대위 회의 두번 연속 불참

더불어민주당의 새 지도부인 ‘김종인 체제’가 29일 일제히 청와대와 새누리당을 향한 대여(對與) 포문을 열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 겸 선대위원장이 이날 개최한 선대위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정부의 국정운영 기조와 여야 간 쟁점법안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며 각을 세웠다.

김 위원장이 전날까지 더민주의 운동권 논리 극복과 패권주의 행태 청산 등 내부 기강잡기에 치중했다면 이날부터는 화살을 정부여당으로 돌려 제1야당의 정체성 확립에 방점을 뒀다.

이는 김 위원장이 1948년 건국론에 동의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가 나오고 “내 역사 인식과 전혀 다르다”고 반박하는 등 정체성 논란이 불거진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시각도 있다.

김 위원장은 국회선진화법 개정 논란에 대해 “그 법을 만들었을 때 그 다음에 오는 결과가 무엇일지를 사전에 생각했다면 이런 일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일차 책임을 여당에 돌렸다. 국회법 개정에 호락호락 나서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여겨진다.

누리과정 예산 문제에 대해서도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제시해놓고 재원조달의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지방교육청에 떠넘기는 바람에 문제가 생겼다며 여권 책임론을 거론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누리과정 예산과 관련해 중앙당 차원의 방침을 마련해 시도당, 시도교육감과 공동 보조를 취하자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구 획정, 쟁점법안 처리 등이 여야 간 법안 처리 협상이 지지부진한 것에 대해서는 청와대 책임론을 꺼내들었다.

박영선 비대위원은 “박근혜정권은 남탓만 하는 정권이라고 해도 과연이 아닐 정도로 계속 남탓만 한다”며 “남탓하는 정권을 이번 총선에서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우윤근 비대위원은 “박 대통령이 직접 국회를, 여당을 일종의 관리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며 “여당이 재량을 갖도록 청와대가 더이상 국회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을 그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비대위원은 기업활력제고특별법(원샷법)에 대해 “금수저를 위한 법”이라고 비판했고, 표창원 비대위원은 정부의 노동개혁 법안에 대해 “빠른 응급처치로 빠르고 쉬운 해고 해달라는 것이 정부가 압박하는 새로운 내용”이라고 평가했다.

이용섭 비대위원은 “부채주도 성장, 수치중심 양적 성장 정책에서 국민행복중심 질적 성장, 포용적 성장정책으로 바뀌어야 한다”며 정책기조의 전면적 수정을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더민주의 인적 쇄신 필요성도 제기됐다. 표창원 비대위원은 “더민주가 변화를 대처할 능력이 있는가, 충분한 혁신이 이뤄졌는가 따가운 비판과 시선이 살아있다”며 “선대위에서 가열찬 혁신을 실시해야 한다. 어떠한 저항이 있어도 공천 과정에서 인물 물갈이 혁신을 반드시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재인 전 대표의 신(新)복심으로 불리며 비주류의 견제를 받아온 최재성 선대위원은 이날을 포함해 두 번 연속 선대위 회의에 불참했다.

최 의원은 그동안 외부 영입인사들과 함께 지방에서 개최하는 ‘더불어 콘퍼런스’ 행사를 이유로 들었지만 ‘김종인 선대위 체제’에 대한 불만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 최 의원은 이날 새벽 상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앞으로 선대위 회의에 최 의원이 참석하도록 해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민주는 이날 회의에서 선거대책기구 구성안을 마련하려고 했지만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뒤로 미뤘다.

김 위원장은 오는 31일 광주로 내려가 5·18 묘역참배, 비대위 회의 등을 개최한 뒤 김해 봉하마을로 이동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예방하는 등 전통적 지지층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