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내주쯤 한미 사드협상 발표 가능성 커”…WSJ, 美 관리 인용

“美, 내주쯤 한미 사드협상 발표 가능성 커”…WSJ, 美 관리 인용

입력 2016-01-29 09:41
업데이트 2016-01-29 09: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직 관리는 “막후 협의에선 타결 근접” 주장하기도

미국은 한국과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의 한국 배치 문제에 관해 협상중임을 이르면 다음주 발표할 가능성이 크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 저널(WSJ)이 미국 관리들을 인용,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또 최근 한국 고위관리들을 만난 미국의 한 전직 관리는 한국 정부 내에서 사드 도입에 대한 의견 일치가 형성 중인 것처럼 보인다며 “막후에선 사드가 타결에 근접했다”고까지 말했다.

이 신문은 “최근 한국의 최고위층 정책결정자들과 얘기한 전·현직 미국 관리들”의 말을 인용, 한국이 미국이 제안한 사드의 도입을 아직 최종 결정한 것은 아니지만 “워싱턴과 서울간 비공식 협의(informal talks)가 최근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사드가 한국에 배치될 경우 “잠재적으로 중국과 알력을 부를 수 있다”면서 사드의 레이더 탐지 범위가 북한 영역 너머 중국 북부까지 이르는 점을 지적했다.

미국은 괌에 이미 사드를 배치한 데 이어 일본에도 사드를 배치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 사드가 배치되면 동북아지역에서 포괄적인 미사일방어망을 갖추게 된다.

이에 따라 사드의 한국 배치는 북한의 핵과 장거리미사일 개발을 억제하는 방안에 관한 미국과 중국간 불화를 더욱 부각시킬 것이라고 신문은 예상했다.

이 신문은 한국이 현재 미사일을 저고도에서 요격하는 체제에 의존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발사된 미사일을 파괴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미 록히드마틴과 레이시온이 제작한 사드체계는 고고도에서 미사일을 요격, 공격을 무력화할 또 하나의 방어 층과 시간을 벌어준다고 말했다. 또 적의 공격에 취약한 한국의 다른 지역까지도 방어할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3일 대국민담화 및 기자회견에서 사드의 한반도 배치와 관련,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 등을 감안해가면서 우리의 안보와 국익에 따라서 검토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도 지난 25일 MBC 인터뷰에서 “사드는 분명히 국방과 안보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며 “군사적 수준에서 말하자면 우리의 능력이 제한되기 때문에 군사적으로 충분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