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김무성 ‘저출산 조선족’ 발언에 조선족 단체 대표 반응은? “때늦은 얘기”

[단독]김무성 ‘저출산 조선족’ 발언에 조선족 단체 대표 반응은? “때늦은 얘기”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1-29 15:49
업데이트 2016-01-29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무성 저출산 조선족
김무성 저출산 조선족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9일 “우리 이민 정책은 조선족을 대거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한 것과 관련, 조선족 단체 대표는 “(우리 입장에서는) 고마운 발언이지만 이미 늦은 얘기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김용선(39) 중국동포한마음협회 회장은 서울신문과의 전화 통화에서 “이미 한국에 올 사람은 다 왔고 조선족 인구는 줄어들고 있는데 더 이상 올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며 김 대표의 얘기가 때늦은 발언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에 따르면 2010년 중국 정부 통계에서 56개 소수민족 중 조선족은 183만명으로, 그 중 한국 체류 비자를 취득한 이가 이미 75만명에 육박한다는 것. 이미 한국에 와 있는 중국 동포가 50만명에 달하고, 조선족 인구가 줄어들고 있으며 중국의 대도시로 진출하는 조선족 인구가 늘고 있는 현 상황을 반영했을 때 한국으로 올 만한 유인 동기가 없다는 것이다.

또한 한국으로 온 조선족에 대한 정부 지원책이 전무하다는 것도 예로 들었다. 김 회장은 “다문화 가정만 해도 다문화지원법이 있어 그들을 지원할 수 있는 관련 근거가 있지만 중국 동포에 한해서는 관련 법령이나 예산, 지원책이 전무하다”며 “정부에서 발급받는 외국인등록증 등에도 중국 이름을 영어로 표기하는 등 한글 이름을 보장받지 못해 오히려 모멸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김무성 대표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 감소 문제와 관련, “우리 이민 정책은 조선족을 대거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저출산대책특위 제7차 회의 겸 당정 협의회에서 “우리에게는 조선족이 있다. (이민에 따른) 문화 쇼크를 줄일 좋은 길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슬기 기자 seulg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