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작은 차 갈아탄 도요타… 신흥국 시장 드라이빙

작은 차 갈아탄 도요타… 신흥국 시장 드라이빙

이석우 기자
입력 2016-01-28 23:56
업데이트 2016-01-29 0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요타 소형차 회사들과 손잡아

다이하쓰 완전한 자회사로 편입

스즈키와 주식 교환·전략적 제휴

인도·印尼 등 진출 전략 확대

현대·기아차 강력한 도전 될 듯

도요타자동차가 소형차 시장과 신흥국 진출 확대에 승부수를 던졌다. 소형차 사업을 전면 재편하고 신흥국과 소형차에 강점을 지닌 다이하쓰공업을 완전 자회사화하기로 했다. 역시 소형차 및 신흥국 시장에서 앞선 스즈키 자동차와 주식 상호 교환 등을 통해 업무 제휴와 전략적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니혼게이자이신문, 도쿄신문 등에 따르면 도요타는 자사가 51.2%를 출자한 다이하쓰를 자회사로 편입하고 인도 등 신흥국에서 소형차 사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당장 신흥국 시장에 강점을 지닌 현대·기아자동차 등 한국 자동차에 대한 강력한 도전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도요타의 다이하쓰 자회사화는 이르면 29일 발표된다.

도요타는 다이하쓰와 소형차의 공동 개발이나 부품 공동화 등도 진행해 나갈 방침이며 다이하쓰는 도요타의 신흥국 거점에 기술자를 파견하기로 했다. 다이하쓰는 1998년부터 도요타의 소형차를 위탁 생산해 왔다. 도요타 관계자는 “다이하쓰가 완전 자회사가 되면 협력 범위와 진출 지역을 확대하기 쉽다”고 말했다. 도요타는 당장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에 대한 소형차 진출 전략을 강화할 방침이다.

스즈키와 도요타는 주식 상호 교환 등을 통해 협력과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기로 했다. 스즈키의 부품 조달망을 활용하고 완성차 개발·생산 과정에서의 공조로 도요타의 소형차 사업 확대의 속도를 높여 나가겠다는 계산이다. 세계 6위의 자동차시장인 인도에서 세계 판매량 1위인 도요타의 점유율은 4.4%에 불과하고 현지 공장 가동률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도요타는 환경·안전이나 자동운전 등 차세대 기술에서 스즈키를 돕기로 했다. 스즈키로서는 도요타와의 협력이 “단독으로 넘기 어려운 까다로운 세계적 환경 규제를 협력으로 넘고 연구 개발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자동운전 기술도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도요타는 해마다 1조엔 이상의 연구 개발비를 쓰고 있다. 스즈키의 연구개발비는 도요타의 5분의1에도 못 미치는 2000억엔에 불과하다.

도요타는 지난해까지 4년째 차량판매 대수 세계 1위를 기록했다. 하이브리드차(HV)로 대표되는 환경 기술 및 안전 기술에서 앞서고 있지만 인도 등 신흥국 시장에서는 한국 기업 등에 밀려 고전하고 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1-2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