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연준 금리동결… 3월 인상도 힘들 듯

美연준 금리동결… 3월 인상도 힘들 듯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1-28 23:56
업데이트 2016-01-29 04: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악재·유가 폭락 등 반영

“세계 경제·금융 움직임 점검”

“3월 0.25%P 인상 가능성도”

지난달 7년 만에 ‘제로금리’에서 벗어난 미국 기준금리가 올해 처음 열린 금리 결정 회의에서 동결됐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는 26~27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현 기준금리인 0.25~0.50%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연준은 성명에서 “경기가 전반적으로 회복되고 있고 물가도 중기적으로 2%에 올라서고 경제활동 역시 완만한 확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예상한 뒤 “세계 경제와 금융의 움직임을 면밀히 점검할 것이며 그것이 미 고용시장과 물가에 미칠 영향을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준의 이번 금리 동결은 시장에서 대체로 예상했던 것으로, 중국발 악재와 유가 폭락 등으로 인한 금융시장의 혼란 등 대외적 위기 요인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연준이 세계 경제·금융 움직임을 점검하겠다고 밝힌 것은, 최근 상황이 고용·물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상당수 전문가가 새해 벽두부터 시작된 글로벌 금융시장의 동요가 연준의 금리 인상 때문이라고 지적하면서 연준이 이에 부담을 느꼈다는 관측도 있다.

이와 함께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제로금리 시대를 마감한 뒤 경기가 회복되고 있지만 경제 성장은 다소 둔화됐으며 유가 폭락으로 인해 단기적으로 물가도 낮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히는 등 향후 금리 인상 전망을 어둡게 했다. 시장에서는 3월 차기 정례회의에서도 금리 인상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분석이 많다.

AP는 “연준이 이날도 금리 인상은 점진적이 될 것이라고 거듭 밝히면서 일부 이코노미스트는 올해 2차례의 소폭 인상을 예상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2개월 후에 열릴 정례회의에서 경제 상황 평가에 따라 0.25% 포인트 정도의 추가적 금리 인상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1-2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