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중동 순방에는 북한 압박 의도도 포함”

“시진핑 중동 순방에는 북한 압박 의도도 포함”

입력 2016-01-25 10:06
업데이트 2016-01-25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대일로’ 난관 돌파, 중동 영향력 강화등 다목적”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최근 중동 방문에는 제4차 핵실험으로 동북아 위기를 다시 촉발한 북한에 대한 압박 의도도 포함돼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시 주석은 북핵 실험으로 양국 관계에 위기가 고조됐으나 대북 유화 정책을 전환할 수도 없는 딜레마 속에서 중동에서 국익을 추구하면서 북한에 압박을 가하기 위해 이번 순방 길에 올랐다고 미국에 서버를 둔 중화권 매체 보쉰(博迅)이 24일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중국은 북한의 공공연한 도발에도 실질적으로 북한을 제재할 수가 없는 상황에서 국제 사회의 대북 제재 압박이 가해지자 베이징을 잠시 떠났다고 보쉰은 분석했다.

소식통들은 북한의 핵 실험 도발에 대해 중국이 제재를 단행하지 않는다는 국제 사회의 불만이 높아지는 데도 중국은 북한에 회유 정책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이 이번 중동 방문은 당초 시 주석의 ‘외교안보 사령탑’인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외교담당 국무위원이 작년 초 건의한 것이며, 중동 지역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강화와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 난관 돌파가 주목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동 지역은 한반도와 마찬가지로 국제 사회의 관심 지역인데도 서방이 지역 정세를 주도하자 유엔 상임 이사국인 중국이 역내 정세 국면 전환을 바라고 있다는 것이다.

또 시 주석이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는 일대일로 프로젝트가 난관에 봉착한 것도 시 주석의 중동 방문을 결행케 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일대일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중앙 아시아 등 경유지 국가의 경제 개발 지원에 9천억달러의 거대한 예산이 필요하지만 중국은 경제 성장 둔화와 금융 시장 위기로 자금 압박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중국은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중앙 아시아를 거쳐 신장위구르자치구 지역까지 세력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자 비상이 걸렸다.

중국은 IS가 진격해 올 중앙아시아 국가의 정부들의 붕괴를 막고 신장지역의 테러 방지를 위해 자금과 자원을 추가 지원해야 할 형편이라는 것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