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방으로 잡는 건강] 자궁내막증 수술 전 한약으로 보존치료 가능

[한방으로 잡는 건강] 자궁내막증 수술 전 한약으로 보존치료 가능

입력 2016-01-24 23:44
업데이트 2016-01-25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궁내막증은 수술 후에도 재발이 아주 잘되는 질환이다. 수술 후 5년 이내에 재발할 확률이 40~50%에 육박해 반복적인 재수술로 고생하는 사례가 많다. 그럼에도 “자궁내막증은 수술로 병변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인식이 아직 확고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연구를 통해 난소의 내막종을 수술로 절제하면 정상 난소 조직도 상하게 될 위험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게 됐다. 정상 난소 조직이 손상되다 보니 난자의 개수가 줄어들게 되는데, 이를 전문용어로는 ‘난소 예비력이 저하된다’고 표현한다. 즉 난소 나이가 올라간다는 것이다. 20~30대 젊은 여성이 내막종을 수술하고서 난소 나이가 40대로 측정된 경우가 적지 않다. 그래서 지금은 자궁내막증 치료 가이드라인에서도 수술에 이런 위험이 따른다는 사실을 반드시 환자에게 사전 설명하도록 권고한다.

자궁내막증을 치료하고 관리할 때는 보존 치료를 우선 고려해야 한다. 난소에 내막종이 있는 여성이 임신을 희망하면 되도록 수술하지 말고 6~12개월간은 자연 임신을 시도하는 게 좋다. 학계에선 12개월 이상 임신을 시도해 성공하지 못했더라도 수술하지 말고 시험관 아기 시술을 먼저 진행할 것을 권고해야 한다는 의견이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자궁내막증 환자가 한약 치료를 받으면 보존치료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대만에서 2000~2010년 자궁내막증으로 치료를 받은 22만 5000여명의 여성 가운데 2주 이상 한약을 복용한 적이 있는 830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한약 치료를 받은 여성의 절반 정도가 수술을 받지 않아도 될 만큼 상태가 좋아졌다. 수술을 받기까지 시간도 지연할 수 있었다. 임신과 폐경을 앞둔 여성은 수술을 지연하면 결과적으로 수술을 피할 수 있다. 자궁내막증은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임신이나 폐경을 하면 거의 재발하지 않아서다. 통증을 관리하고 수술 시기를 늦춰 반복적인 재수술을 피할 수 있게 하는 효과도 있다.

■도움말 이효상 올리브한의원 대표원장

2016-01-25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