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남권 신당세력 이달중 통합 가능성

호남권 신당세력 이달중 통합 가능성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6-01-22 01:23
업데이트 2016-01-22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회의 창당을 추진하는 천정배 의원을 포함해 야권의 호남 신당 추진 세력들이 이달 안으로 통합을 완료하고 단일대오를 형성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고향 전북 순창에서 씨감자 농사를 지으며 칩거 중인 정동영 전 의원도 여기에 동참하며 현실정치를 재개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21일 복수의 야권 관계자에 따르면 천 의원과 정 전 의원은 이날 회동을 하고 이달 말까지 호남 신당 추진세력 간 통합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호남권 소통합에는 박주선 의원의 통합신당, 박준영 전 전남지사의 신민당, 김민석 전 의원의 민주당 등이 모두 동참할 것으로 전해졌다. 천 의원은 최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제3지대에 머무는 권노갑, 정대철 전 상임고문 등과 22일 탈당 예정인 박지원 의원과도 만나 이 같은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세력은 통합을 이룬 뒤 당분간 제3지대에 머무르며 더민주와 안철수 의원 주축의 국민의당 사이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들이 어느 쪽 손을 들어주느냐에 따라 향후 4·13 총선에서의 호남 판세가 격변할 전망이다. 신당파의 한 관계자는 “신당파 내에 국민의당과 통합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라면서도 “최근 국민의당에서 정체성 논쟁이 불거지고 내부 불협화음에 생기면서 더민주와 국민의당 사이에서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캐스팅보트 역할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커졌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그동안 유지해 온 ‘선(先) 독자세력화-후(後) 연대’ 방침을 변경해 국민회의와의 야권 연대 시점을 창당 전으로 당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더민주 문재인 대표의 통합 공식 제안으로 더민주와 국민회의가 통합 논의를 공식화할 조짐을 보이자, 위기감을 느낀 데 따른 것이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