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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명제 농산물’ 온라인서 잘 팔리네

‘실명제 농산물’ 온라인서 잘 팔리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6-01-21 23:02
업데이트 2016-01-21 2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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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션·G마켓 이어 롯데닷컴 개설 “작년 신선식품 판매 15% 늘어”

‘장길영님의 비타칼슘 재배 사과’(롯데닷컴), ‘박민순님의 대봉반건시’(옥션), ‘해피 뉴 귤’(카카오파머)….

신선식품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팔기 어렵다던 편견이 ‘실명제 농산물’의 확산과 함께 깨지고 있다. 지난해 옥션과 G마켓 등에서 생산자, 재배과정, 활용법 등을 자세히 공개한 실명제 농산물 판매를 본격화한 데 이어 롯데닷컴이 21일 실명제 농산물을 판매하는 ‘삼촌네 농장’ 코너를 개설했다.

정지웅 롯데닷컴 생활팀 매니저는 “신선식품은 온라인에서 약세를 보이던 카테고리였지만, 지난해엔 매출이 전년 대비 15% 상승하는 등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온라인 쇼핑몰이 실명제 농산물을 취급하기가 쉬운 일은 아니다. 농가의 생산 역량에 따라 제한적인 공급 물량과 언제라도 폭증할 수 있는 온라인 주문 물량 간 불일치, 농산물 주고객인 30~50대 주부와 온라인 쇼핑의 마케팅 표적인 20~30대 간 연령 미스매치 때문이다.

지난해 옥션의 실명제 농산물 코너에 반건시를 납품한 박민순씨는 감영농법인 조합원 100여명으로부터 감을 공급받아 연 30만개 이상을 납품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기에 온라인 판매가 가능했다.

역으로 개별적인 생산 농가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 짓는 방식으로 실명제 농산물을 판매한다면 공급량에 따라 한시적인 판매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카카오파머가 지난해 11월부터 이달까지 한정·시범 판매한 ‘카카오 귤’이 그런 예다. 제주 서귀포 농가 20여곳을 무작정 방문해 5㎏들이 귤 14만 4000박스를 구매, 판매한 카카오 측은 “실명제 농산물이 소비자가 신뢰할 만한 제품이 됐는지 평가해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6-01-22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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