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테러위기대응’ 한목소리…‘경기북부경찰청 신설’ 급물살타나

‘테러위기대응’ 한목소리…‘경기북부경찰청 신설’ 급물살타나

입력 2016-01-20 11:17
업데이트 2016-01-20 1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누리 “청와대에 강력 건의”…경찰청장 “北도발·테러 위협에 경기청 지휘 한계”

북한과 접경지역이자 인구 320만명을 담당하는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신설 움직임이 빨라지는 모양새다.

올해 들어 경기경찰청 산하에 있는 의정부 소재 경기경찰2청의 예산·인사 권한 등을 강화해 사실상 준 독립체제로 운영하기로 한 데 이어 당정도 신설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20일 국회에서 테러 위기 상황 대처를 주제로 열린 협의회에서 테러 방지와 안보 체제 강화를 위해 경기북부경찰청 신설 방안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국회 정보위 간사인 이철우 의원이 밝혔다.

이 의원은 “북부는 치안 수요가 있을 뿐 아니라 북한과 머리를 맞대고 있어 테러를 책동할 소지가 많다고 보고 북부청을 반드시 신설해야 한다고 청와대에 강력하게 건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홍문종 의원도 “청와대에 2청 신설을 건의했고, 앞으로 대테러 문제가 생길 때 경기청장 대신 경기북부청장이 직접 (안보 부처와) 통화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강신명 경찰청장은 “파주 등 경기북부 지역은 북한도발이나 테러위협이 높음에도 수원에 위치한 경기지방경찰청장의 지휘를 받아야 하는 한계가 있다”며 “신속하고 책임감있는 지휘통솔이 어려운 실정”이라고 밝혔다.

국회는 앞서 2012년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신설을 골자로 경찰법을 개정, 공포해 경기북부청 신설을 위한 법적·제도적 정비도 완료된 상태다.

또 이달초 경찰청은 오는 3월까지 순차적으로 경기경찰2청의 수장인 경기청 2차장(치안감)에게 예산·인사·감찰·성과평가 권한을 부여, 2차장 책임치안체제로 운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경기경찰2청의 담당 인구는 약 320만명으로 서울, 경기남부, 부산, 경남에 이어 전국 5위다.

경찰 관계자는 “보고체계가 중복되고 독자적인 치안전략을 세울 수 없는 등 현재는 한계가 많은 것이 사실”이라면서 “올해 들어 사실상의 준독립체제 운영을 준비하고 있는 데다가 정부까지 나선다니 연내 신설된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경기2청 수장은 행정고시 출신으로 경정에 특별채용돼 경찰에 입문, 부산청 교통과장, 경찰청 생안국장, 울산청장 등을 역임한 서범수 치안감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