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장기결석생 ‘교육적 방임’ 집중 관찰

경찰, 장기결석생 ‘교육적 방임’ 집중 관찰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6-01-20 11:29
업데이트 2016-01-20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이 장기결석 초등학생 가운데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난 아동의 학부모에 대해 ‘교육적 방임’ 조사에 나선다. 교육적 방임은 아동을 학교에 보내지 않거나 아동의 무단결석을 허용하는 행위 등을 일컫는 말로 아동복지법 17조 6항이 금지한 학대의 한 유형이다.

 경찰청은 21일부터 학교전담 경찰관을 투입해 해당 아동이 교육적 방임 등 학대를 당하고 있는지 확인 작업을 벌일 방침이라고 20일 밝혔다.

 확인 대상은 교육부가 장기결석 초등학생 전수조사를 거쳐 안전에는 문제가 없지만 대안교육 등을 받지 않고 사실상 방치되는 것으로 확인돼 학부모에게 취학을 독려한 아동이다. 이들 아동은 이날 현재 전국적으로 85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으며,교육부의 전수조사가 계속 진행되면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이 이미 교육부 조사가 마무리된 아동들을 재차 점검하는 것은 부모를 상대로 아이를 학교에 다시 보낼 것을 압박하는 차원이다.

장기결석이 부모의 자율적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분명한 아동 학대라는 점을 알리는 한편 학교에 보내는 것을 거부할 경우 형사 입건 절차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점을 경고하는 취지라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경찰은 우선 장기결석 아동이 다니던 초등학교·해당지역 주민센터,이웃 등을 상대로 정보를 수집하고 필요하면 아동보호전문기관 소속 전문가와 함께 해당 아동까지 면담해 이 아동이 제대로 교육을 받는지 확인하기로 했다. 이어 아동보호전문기관,주민센터,학교,변호사,의사 등 전문가가 참여하는 회의를 열어 해당 아동이 학대를 당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이 결과 학대 혐의가 명확하게 드러나고,학교에 다시 보내는 것마저 거부할 경우 수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가정 형편 열악 등 정당한 사유가 있으면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나 복지단체,봉사단체 등과 연계해 지원을 해줌으로써 아이를 학교에 다시 보낼 수 있도록 유도하기로 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한편 경찰은 교육부의 장기결석 초등학생에 대한 전수조사가 진행되면서 이날 현재 소재불명 및 학대의심 신고 58건을 접수했으며,이 가운데 아동 9명의 행방이 묘연해 소재 파악에 나섰다.

이들 아동의 지역 및 담당 경찰서는 경남 창원중부서(2명),경남 고성서,경남 진해서,경기 수원남부서,김해 서부,마산 중부,대전 유성,화성 동부서 등이다.

 경찰은 나머지 49명 가운데 34명에 대해서는 학대 우려나 교육적 방임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사건을 종결했고,학대 가능성이 있는 16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수사 또는 내사를 진행 중이다.이 16명 중에는 아버지에 의해 시신이 훼손돼 충격을 준 부천 초등학생이 포함돼 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