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중 핫라인 전격 개통

한·중 핫라인 전격 개통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5-12-31 22:30
업데이트 2016-01-01 0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일 이어 3번째 상시채널 구축… 군사 협력·충돌 방지 효과 기대

한국과 중국 국방부 간 직통전화(핫라인)가 31일 개통됐다.

우리 정부가 중국 측에 설치를 제안한 지 5년 만으로 국방부 차원의 직통전화 설치는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 번째다. 양국 국방부 고위 인사들이 직접 소통하는 상시적 채널이 구축됨에 따라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등에서 우발적 충돌을 막고 군사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한민구 장관과 창완취안 중국 국방부장이 오늘 개통된 직통전화로 첫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통화에서 창 부장에게 “이번에 설치한 전화는 양국 국방 당국 간 상호 신뢰와 협력으로 이룬 성과”라며 “앞으로 안보 문제에 대해 양국 간 긴밀한 협력과 소통을 위해 잘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2011년 1월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에서 중국 측에 국방부 간 직통전화 설치를 제의했으나 그동안 북한을 의식한 중국의 소극적 태도로 관련 논의가 지지부진했다. 한·중 군 당국은 대신 2008년부터 양국 해·공군 간의 직통전화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 들어 한·중 관계가 호전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 양국 국방부는 지난해 7월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지난 2월 양국 국방장관 회담에서도 직통전화 개설에 합의한 바 있다.

중국이 직통전화 개통에 적극적 입장으로 선회한 배경으로는 미국과의 갈등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한·중 간 위기관리체제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절감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흥규 아주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중국 입장에서는 최근 한·일 또는 한·미·일 3국의 안보 협력이 강화되는 것에 대비해 이를 견제하기 위해서라도 한국과 군사적 소통을 강화할 기제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6-01-01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