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경환 부총리 “개혁이 밥 먹여 준다”

최경환 부총리 “개혁이 밥 먹여 준다”

입력 2014-12-31 23:06
업데이트 2015-01-01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제의 몸통 적폐가 경제에 발목…‘백년대계’ 완수 의지 강력 표명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1일 “개혁이 밥 먹여 준다”고 말했다.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구조개혁을 반드시 추진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최 부총리는 이날 내놓은 신년 메시지에서 “적폐(오랫동안 쌓인 폐단)야말로 우리 경제가 맞닥뜨린 문제의 몸통으로, 이를 제때 고치지 못하면 국민이 후불로 비용을 치르게 된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경직되고 이중적인 노동시장, 공공부문의 비효율성, 현장과 괴리된 교육 시스템, 금융권 보신주의 등 구조적 개혁 과제들이 쌓이고 쌓여 적폐가 됐고, (이것이) 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다”면서 “이는 문제임을 알면서도 해결이 쉽지 않으니 중장기 과제로 미루거나 갈등이 두려워 ‘좋은 게 좋은 것’이라며 개혁을 회피한 결과”라고 쓴소리를 했다.

최 부총리는 “결국 ‘개혁이 밥 먹여 준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며 “오직 국가 백년대계만을 생각하며 개혁을 완수해 내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적폐의 개혁은 시대의 사명”이라는 것이다. 그는 “다행히 내년에는 전국 단위의 큰 선거가 없고 개혁에 대한 공감대도 폭넓게 형성된 만큼 고통스럽더라도 미래를 위해 해야 할 일을 꼭 하는 한 해가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부는 공공, 노동 , 교육, 금융을 4대 핵심 부문으로 정하고 구조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세종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5-01-01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