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수위, 국정기획 등 9개 분과 구성

인수위, 국정기획 등 9개 분과 구성

입력 2013-01-01 00:00
업데이트 2013-01-0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직 구성안 발표

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9개 분과로 결정됐다. 김용준 인수위원장은 31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수위 구성안을 발표했다. 인수위에 설치되는 9개 분과위원회는 ▲국정기획조정 ▲정무 ▲외교·국방·통일 ▲경제1 ▲경제2 ▲법질서·사회안전 ▲교육과학 ▲고용·복지 ▲여성·문화로, 5년 전 ‘이명박 정부’ 인수위 때의 7개 분과보다 2개 늘어났다.

국정기획조정 분과위는 인수위 각 실무분과의 정책을 총괄적으로 조율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정무 분과위는 청와대·총리실·국가정보원·감사원 등을 맡는다. 외교·국방·통일 분과위는 17대와 달리 국방이 통일 앞에 놓였다. 천안함 폭침 사건과 연평도 포격 도발, 최근 장거리 로켓 발사 등 불안한 안보상황에 따른 대응책 마련에 비중을 두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경제 1분과위는 재정·금융을, 2분과위는 산업·농림 등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법질서·사회안전 분과위는 이전의 법무행정 분과위에서 이름이 바뀌었다. 대선 과정에서 ‘성폭력·학교폭력·불량식품·가정파괴범’ 등 4대악의 뿌리를 뽑겠다고 강조한 만큼 사회안전에 관한 정책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24명 이내인 인수위원은 이날 발표되지 않았다.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인수위는 위원장 1명, 부위원장 1명 및 24명 이내의 위원과 전문위원·사무직원 등 직원을 둘 수 있다. 김 위원장은 “인수위원, 전문위원, 직원 등은 법에 정해진 임무가 끝나면 각자 원래의 상태로 복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면서 “이분들이 차기 정부로 옮겨 가는 것을 전제로 임명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인수위원의 인사 검증에 대해 김 위원장은 “인수위원 임명은 당선인의 고유 권한으로 내가 관여할 성질도 아니고 관여할 권한과 의무도 없다”면서도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면서도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수위 행정실장에는 국회 입법조사처장을 지낸 임종훈 새누리당 수원영통 당협위원장을 임명했다.

김효섭 기자 newworld@seoul.co.kr

2013-01-01 4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