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조부품’ 영광 원전 찜찜한 재가동

‘위조부품’ 영광 원전 찜찜한 재가동

입력 2013-01-01 00:00
업데이트 2013-01-0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력난 우려해 2개월만에 승인

위조 부품이 납품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가동이 중단됐던 영광 원자력발전소 5호기가 31일 재가동됐다. 100만㎾급인 영광 5호기가 재가동되면서 겨울철 전력 수급에는 다소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미검증 부품의 납품 및 설치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재가동이 승인되면서 잠재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31일 전원위원회를 열어 영광 5호기 재가동을 승인했다. 영광 5, 6호기는 지난 11월 초 1만여개에 이르는 부품이 품질검증서가 위조돼 납품된 사실이 밝혀지면서 가동이 중단됐다.

원안위는 민관 합동조사단을 꾸려 국내 전 원전을 대상으로 원전 부품의 서류 위조에 대한 조사활동을 벌여 왔다. 12개 해외 품질검증기관과 국내에서 제작·납품된 부품의 시험성적서를 전수조사하는 과정을 거쳤다.

조사 결과 영광 5, 6호기에는 안전등급 105개 품목, 6606개 부품의 품질 서류가 위조돼 납품됐으며 이 중 4655개 부품이 설치된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단은 위조가 확인된 안전등급 부품을 한국수력원자력이 교체하는 과정에 입회해 교체된 부품의 품질 서류를 확인하고 개별성능시험을 했다. 원안위 관계자는 “문제가 될 만한 부품을 일일이 점검했다”면서 “재가동에는 문제가 없다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원안위는 영광 6호기도 조사보고서 채택 절차가 완료되면 재가동 승인을 판단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번 결정이 겨울철 전력 대란을 우려해 졸속으로 진행됐다는 지적도 있다. 조사단은 최근 10년간 국내 원전에 납품된 부품에 대한 검증을 여전히 진행하고 있다. 원안위가 영광 5, 6호기에 대한 1차 검증을 마쳤다고 밝혔지만, 위조가 밝혀진 부품에 대한 조사만 우선적으로 진행된 만큼 전수조사 과정에서 추가로 다른 부품에서 위조가 드러날 가능성이 남아 있다. 원자력계의 한 관계자는 “원전은 모든 부품에 일말의 의혹도 없어야 하는데, 핵심 부품 조사만 서둘러 마무리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전수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재가동 결정을 서둘러 내린 것은 불안 요소”라고 지적했다.

원안위는 이날 위조부품 재발방지 대책도 의결했다. 우선 한수원 본사와 사업소로 분산돼 있는 구매·계약 업무를 일원화하고 모든 구매활동을 감시할 수 있는 독립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지시했다. 또 서류 위조에 연루된 업체 20곳은 검찰에 고발해 책임 소재를 밝히고, 향후 10년간 납품을 제한하기로 했다.

박건형 기자 kitsch@seoul.co.kr

2013-01-01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