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 파키스탄과 충돌 대비 지시”

“오바마, 파키스탄과 충돌 대비 지시”

입력 2011-05-11 00:00
업데이트 2011-05-11 0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파키스탄과의 무력 충돌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오사마 빈 라덴 급습 작전 계획을 짰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미 행정부와 군 고위 관리들에 따르면 오바마 대통령은 작전을 맡은 병력이 파키스탄 군경과 충돌을 빚을 경우 싸워서 뚫고 나올 만큼 충분한 규모가 되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행정부의 한 고위 관리는 작전 병력이 “가능한 한 (파키스탄 측과의) 어떠한 충돌도 피하라는 지시를 받았으나, 파키스탄 내에서 탈출하기 위해 응사를 해야 한다면 그렇게 하라는 인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당초 작전 계획에 따르면 작전 병력에 파키스탄 군경과의 교전을 피하도록 엄명을 내리고,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면 파키스탄 측 고위급 대화 상대와 통화해 무력 충돌을 회피하기로 돼 있었다.

그러나 오바마 대통령이 작전 실행 약 10일 전 계획을 검토하고는 작전 병력을 위한 보호 조치가 충분하지 않다고 우려를 표시하고, 충돌 때 싸워서 뚫고 나올 수 있도록 병력을 충분히 확보하라고 압박했다고 관리들은 전했다.

한 행정부 고위 관리는 “오바마 대통령이 현재 파키스탄과의 불편한 관계를 감안해 어떤 것도 우연에 맡기기를 원치 않았다.”며 “대통령이 필요시에는 추가 병력이 있어야 한다는 의사를 피력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헬기 2대로 병력을 진입시키려던 당초 계획에 헬기 2대와 병력이 추가 투입됐다는 것.

이 같은 내용은 파키스탄에 대한 미국의 불신을 극명히 보여주는 사례라고 NYT는 평가했다.

이같은 보도와는 달리 미국과 파키스탄은 10년 전 이미 미국이 파키스탄 영토에서 독자적으로 공습을 펼 수 있다는 비밀계약을 맺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전했다. 심지어 양국은 작전 이후 파키스탄이 미국의 기습에 대해 거세게 항의할 수 있다는 내용에도 합의했다는 주장이다.

가디언은 2001년 빈라덴이 아프가니스탄의 토라보라 산맥에서 도주한 이후 조시 부시 당시 미 대통령과 페르베즈 무샤라프 파키스탄 육군참모총장(이후 2008년까지 대통령 역임) 사이에 이 계약이 맺어졌다고 이날 보도했다.

이 계약에 따르면 파키스탄은 미군이 파키스탄 내에서 빈라덴과 2인자인 아이만 알자와히리 등 알카에다 지도부를 체포하기 위해 이들의 은신처를 발견할 경우 단독 작전을 수행하는 것을 허용했다.

미국의 대테러작전에 대해 정통한 전직 미 고위급 관리는 “파키스탄이 강력 항의해도 그들은 우리를 멈추게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지난 2일 빈라덴 사살 이후 파키스탄에서 일어난 항의는 계약의 표면적인 입장(public face)일 뿐, 우리는 그들이 계약을 부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파키스탄이 알카에다 지도부를 기소하지 않을 경우 미국이 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으며, 파키스탄 측이 미국의 독자 행동을 막을 방법은 없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전했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11-05-11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