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2·31개각’ 관가·정가 반응

‘12·31개각’ 관가·정가 반응

입력 2011-01-01 00:00
업데이트 2011-01-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1일 개각으로 새 수장을 맞게 된 감사원과 국민권익위원회는 환영하는 분위기다. 감사원 관계자는 “인격적으로 훌륭하고 좋은 경력을 가진 분이어서 직원들 모두 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6개월 만에 새 수장을 맞게 된 국민권익위도 김영란 전 대법관 내정을 반기는 분위기다. 권익위 관계자는 “김 전 대법관은 오랫동안 사법부에서 사회적 약자를 위해 일했고, 서민의 애환이나 고충을 많이 이해하는 분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김 내정자는 서울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청와대 연락을 받고 처음에는 고사하면서 다른 분을 찾아보라고 했지만 정치적이지 않고 공정한 사회에 적합한 인물이 권익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계속 말해 고민 끝에 수락하게 됐다.”며 “아직 준비가 안 돼 있어 각오를 밝힐 수는 없고 말을 앞세우지 않겠다. 열심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타부출신 수장에 일부 ‘떨떠름’

지식경제부는 최중경 청와대 경제수석의 장관 내정 소식에 대통령의 국정운영 기조를 잘 알고 경제정책에 정통한 인사의 기용이라며 환영하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그가 지경부가 아니라 기획재정부 출신이라는 점에서 떨떠름한 표정도 일부 읽혔다.

금융위원회는 김석동 장관 내정자가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했다. 해박한 금융지식과 저돌적인 돌파력에 기재부와 금융위, 금융감독원 세 부처를 모두 겪었다는 점에서 조율자 역할까지 할 것으로 예상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정병국 국회 문방위원장이 장관으로 내정되자 그가 정치인 중에서 드물게 문화 분야를 고집한 전문가라는 점에서 환영하고 있다. 적지 않은 정책변화도 예상된다. 정 내정자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11년 동안 국회 문방위에서 활동하며 지켜본 각종 제도와 규제를 개선해 (정책이)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빚어진 불교계와 정부의 불편한 관계에 대해서는 “종교 정책이란 있을 수 없다. 두 번 다시 오해와 잘못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야권은 “측근 챙기기” 비판

통일부는 청와대 통일비서관에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가 임명되자 “청와대 비서관 인사는 우리가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며 말을 아끼면서도 씁쓸해하는 분위기다. 통일부는 국회의원 출신인 정문헌 전 통일비서관이 최근 사표를 낸 뒤 김천식 통일정책실장을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또다시 외부 인사에 자리를 내줘야 하는 상황이 됐다.

정치권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은 전문성이 고려된 인사라며 환영한 반면, 민주당 등 야권은 ‘측근 챙기기’라고 비판했다.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또 한 차례 여야의 격돌이 예상된다.

김미경·구혜영

유지혜기자 chaplin7@seoul.co.kr
2011-01-0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