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퇴직연금 성공투자 비법 8가지

퇴직연금 성공투자 비법 8가지

입력 2010-12-01 00:00
업데이트 2010-12-01 1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래에셋자산운용 은퇴교육센터

 퇴직연금에 성공적으로 투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래에셋자산운용 은퇴교육센터는 1일 퇴직연금 도입 5주년을 기념해,근로자가 꼭 알아야 할 퇴직연금 성공투자 비법 8가지를 제시했다.

 먼저 도입 검토단계에서는 확정급여형(DC)과 확정기여형(DC)중 어떤 제도가 유리할지 결정해야 한다.회사의 임금상승률이 근로자가 투자해서 얻을 수 있는 수익률보다 높은 경우 DB형이 유리하고 근로자가 임금상승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는 경우 DC형이 유리하다.아울러 외부예치비율을 살펴 기업이 파산해도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을지 체크해야한다.

 이어 금융기관을 고를때는 자산관리 능력과 사후서비스 역량을 보고 판단하고,기존퇴직금은 중간정산을 받을지,아니면 퇴직연금으로 전환할지 결정하되,다른 용도로 사용할 게 아니라면 퇴직연금으로 전환해 예금과 펀드에 일정비율로 투자하되 기간을 나눠서 하는게 좋다고 미래에셋운용은 조언했다.

 이어 퇴직연금을 적립하는 단계에서는 예금이냐 펀드냐,펀드투자를 한다면 국내펀드에 투자하느냐 해외펀드에 투자하느냐를 정해야 하고,적립금 규모가 커지면 금융상품을 갈아탈지 여부에 대해서도 고민을 해야 한다.

 돈이 급할 때는 중도인출이나 담보대출을 활용하고,여유가 있으면 추가납입도 고려하되 임금이 줄어들면 DB형에서 DC형으로 바꾸고,회사를 옮길 때는 퇴직연금전용계좌인 개인퇴직계좌(IRA)를 활용하는게 좋다.

 은퇴를 해 연금을 인출하는 단계에서는 물가상승률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자산배분을 하되,장수리스크를 고려해 연금 수령방법을 종신지급형으로 정해두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