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키리크스 폭로 파문] MB 현 대북정책 매우 만족 임기중 남북관계 동결 각오

[위키리크스 폭로 파문] MB 현 대북정책 매우 만족 임기중 남북관계 동결 각오

입력 2010-12-01 00:00
업데이트 2010-12-01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대사관 작년1월 국무부에 보고

이명박 대통령이 임기 말까지 남북 관계를 동결 상태로 둘 각오가 돼 있다는 뜻을 밝힌 사실이 위키리크스가 폭로한 외교 전문에서 공개됐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 등을 통해 공개된 외교 전문에 따르면 주한 미 대사관은 지난해 1월 12일 국무부에 보낸 외교 전문에서 남북관계가 신속하게 개선될 전망은 사실상 거의 없다고 보고했다. 전문은 “이명박 대통령은 북한의 압력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각오를 하고 있다. 청와대 소식통들은 몇 차례에 걸쳐 이 대통령이 자신의 대북정책에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임기 말까지 남북 관계를 동결 상태로 둘 각오도 돼 있다고 전했다.”고 소개했다. 미 대사관은 이어 “이 대통령의 보수 성향의 보좌진과 지지자들은 현재의 대치 상태가 어느 정도의 벼랑끝 전술을 요구하는 것이더라도 북한을 몰아붙이고 더 약화되도록 할 수 있는 진정한 기회라고 보고 있다는 것이 우리의 평가”라고 밝혔다.

또 유명환 전 외교부 장관은 지난 1월 한국을 방문한 로버트 킹 대북인권특사와 만나 남북 정상회담이 임박했다는 언론 보도의 의미를 축소시키면서 “한국이 북한과 이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보고됐다. 유 전 장관은 당시 “청와대가 두 가지 중요한 전제 조건을 제시했다.”며 “핵 문제가 의제에 포함돼야 한다는 것과 한국이 북한에 정상회담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위키리크스는 지난 2월 김성환 당시 외교안보수석과 방한한 커트 캠벨 미국 국무부 차관보와의 대화 내용을 소개하며 한국 정부가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지난해 가을부터 북한과 접촉해 왔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2010-12-0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