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작가 전수천 개인전
흑백과 색채가 어우러진 대형 꽃 사진 앞에서 작가가 묻는다. “어떤 게 생화고, 어떤 게 조화 같아요?” 당연히 전부 생화를 찍은 것이겠거니 여겼다가 허를 찔린 셈. 얼핏 봐선 색채 꽃이 생화 같고, 흑백 꽃은 조화로 보이지만 사실은 대부분이 조화라는 설명이 이어진다. 얘기를 듣고 나니 사진 속 꽃들이 예사롭지 않게 보인다.전수천의 ‘사물로부터 차이를 읽다 10-1’.
서울 이태원 표갤러리에서 열리는 설치작가 전수천(63)의 전시회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관찰이다. ‘사물로부터 차이를 읽다’는 제목을 단 일련의 꽃 사진들은 생화와 조화의 차이를 읽는 관찰자의 눈을 발견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작품들이다. 그는 “무심히 지나치는 관객에게는 그냥 꽃 사진일 뿐이지만 관찰하면 생화와 조화를 구별할 수 있다.”면서 “사물의 외면만 보지 말고 능동적으로 내면을 들여다보는 노력을 하다 보면 삶의 태도가 변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지하 전시장 한쪽 공간의 벽과 천장, 바닥을 조화로 빈틈없이 장식한 설치작업 ‘잃어버린 미로의 파라다이스’도 같은 맥락의 작품이다. 겉으로는 화려한 꽃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방이지만 바닥에 거울을 깔아 선뜻 발을 들여놓기 어려운 공포감을 느끼게 한다. 중앙에 세워진 황금빛 꽃기둥은 물질이 우선시되는 현실의 삶을 상징하는데, 작가는 미로 같은 이 공간을 통해 우리가 잃어버린 꿈·신화·파라다이스에 대한 기억을 환기시킨다.
이번 전시에는 작가가 5년 전부터 작업하고 있는 바코드 사진들도 함께 볼 수 있다. 김수환 추기경, 유관순, 찰리 채플린, 마오쩌둥 등 역사적 인물들의 사진에 바코드를 붙인 작품들은 세속적 가치를 매길 수 없는 인간의 위대함을 역설적으로 보여주면서 소비중심사회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한다. 전시는 11월6일까지. (02)543-7337.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10-10-08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