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극리뷰] 연애 희곡

[연극리뷰] 연애 희곡

입력 2010-09-24 00:00
업데이트 2010-09-24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웃기긴 한데 들쭉날쭉 캐릭터는 좀…

다음달 31일까지 서울 흥인동 충무아트홀 소극장 블루 무대에 오르는 ‘연애희곡’(이해제 연출, EMK뮤지컬컴퍼니 제작)은 3개의 이야기가 겹쳐 돌아가는 일본 작가 고카미 쇼지의 코미디물이다.

이미지 확대


1단계는 ‘카리스마 짱 최고 인기 드라마 작가’ 다니야마(이지하·배해선)와 이 작가에게서 무조건 대본을 받아내라는 특명을 받고 파견된 ‘찌질이 초짜 PD’ 무카이(도이성·전동석)의 만남이다. 다니야마의 작품은 방영 당시엔 흥행하는데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게 없다. 이게 다 연애경험이 없는 노처녀이기 때문이라 생각한 다니야마는 무카이에게 작품을 위해 진짜 연애를 해보자고 제안한다.

2단계는 다니야마가 ‘작가와 PD의 사랑’이라는 테마로 쓰는 극본 내용이다. 여기서 다니야마는 어쩌다 작품 하나 써본 순진무구한 현모양처로, 무카이는 순진한 다니야마의 작품성을 높이 평가하는 훈남 스타 PD로 변한다.

3단계는 다시 한번 2단계의 다니야마가 쓰는 또 다른 작품 내용이다. 순진무구한 현모양처 다니야마는 자신의 욕구를 발산하려는 듯, 섹스 따위야 화끈하게 즐기면 되는 것이라 하고 무카이는 다니야마의 기에 눌린 초짜 PD가 된다. 돌고 돌아 원점인 셈. 여기에 또 하나의 요인이 개입한다. 강도 커플 히토시(김재원·김대만)와 교코(송유현). 우체국 털고 도주하던 이들이 대본 작업이 한창인 다니야마의 작업실에 들이닥치게 된다. 유명 작가라는 것을 알아본 이들은 작품 속에 자신들의 이야기를 넣어달라고 요구한다. 어차피 체포되면 끝장인 인생, 이름이나 남겨두자는 심산에서다. 한마디로 복잡한 소동극인데, 연극은 중간에 암전으로 짧게 끊어준 뒤 1, 2, 3단계를 순차적으로 반복한다. 관객들이 흐름을 따라잡을 수 있는 관건은 결국 배우들의 순발력. 짧은 시간 재빨리 감정을 다잡고 목소리와 동작 톤을 조절해야 하는 숙제가 배우들에게 주어지는 셈이다. 이 변신이 웃음 포인트이기도 하다.

다니야마의 소심하고 나약한 매니저, 살림 밖에 모르는 부인이 훈남 PD와 바람날까봐 안절부절 못하는 마초 남편을 오가는 데라다 역의 배우 김성기가 가장 눈에 띈다. 대본에 상세히 묘사되지 않았을 캐릭터를 나름의 화법과 설정으로 성공적으로 구축해냈다. 코미디인 만큼 가볍게 웃고 즐기는 데는 문제가 없다. 그러나 원작의 일부 장면을 생략해버린 데다 배우들의 캐릭터 소화력에 편차가 있어 기대만큼 크게 웃겨주지는 못한다. 전석 4만원. (02)6391-6333.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2010-09-24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