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대통령, 9∼11일 러시아 방문

李대통령, 9∼11일 러시아 방문

입력 2010-09-01 00:00
업데이트 2010-09-01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로슬라블 포럼‘ 참석···메드베데프와 정상회담

 이명박 대통령은 오는 9∼10일 러시아를 방문,야로슬라블 세계정책포럼에 참석하고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고 청와대가 1일 발표했다.

 이 대통령은 10일 제2차 야로슬라블 포럼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의 민주주의와 경제발전 경험을 소개하고 러시아가 국정과제로 추진중인 경제 현대화에 대한 우리나라의 협력의지를 표명할 예정이다.

 또 경제성장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을 토대로 한 민주주의 발전의 비전을 제시하고 한.러 양국이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의 확대.심화를 통해 상호번영을 이뤄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야로슬라블 포럼은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특별한 관심을 갖고 지난해 창설한 정책포럼으로,러시아는 이 포럼을 ’정치적 다보스 포럼‘으로 발전시켜 1997년부터 연례 개최중인 ’상트페테르부르크 국제경제포럼‘과 함께 국제정치,경제분야에서 국가위상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2차 포럼에는 호세 루이스 로드리게즈 자파테로 스페인 총리,프랑수아 피용 프랑스 총리,앨빈 토플러 바사 등 주요국 정부 및 학계인사 550여명이 참석한다.

 야로슬라블은 모스크바 북동쪽 250Km에 위치한 항구도시로,고대 야로슬라블 공국의 기틀을 마련한 ’현자 야로슬라프‘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오는 11월 서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러시아의 경제 현대화 추진,에너지.자원 및 극동시베리아 개발 등 양국 공통관심사에 대한 실질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하고 한반도와 동북아를 포함한 국제정세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과 메드베데프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지난 2008년 7월 일본 도야코(洞爺湖) G8(주요 8개국) 확대정상회의,그해 9월 러시아 방문,지난해 7월 이탈리아 라퀼라 G8 확대정상회의에 이어 이번이 4번째다.

 이 대통령은 1박 2일간의 러시아 방문을 마친 뒤 오는 11일 귀국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