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은선 대장 정상올랐다”

“오은선 대장 정상올랐다”

입력 2010-09-01 00:00
업데이트 2010-09-0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반등정 셰르파 페마 입열어

오은선(44·블랙야크) 대장의 칸첸중가 등정과 관련, 침묵하던 셰르파 페마 치링(38)이 “분명 정상에 올랐다.”고 밝혀 의혹은 새 국면을 맞게 됐다. 그러나 대한산악연맹은 기존 입장을 고수했고 ‘경쟁자’ 에두르네 파사반(36·스페인)은 여성 최초 14좌 완등 타이틀을 향한 들뜬 마음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페마 “말다툼도 싸움도 없었다”

지난해 5월 오은선과 함께 히말라야 칸첸중가(8586m)를 등반한 페마가 처음 입을 열었다.

페마는 31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더는 위로 갈 곳이 없었고, 거기가 제일 꼭대기였다. 칸첸중가를 네 번이나 등정한 옹추도 있었다.”면서 분명 정상을 밟았다고 주장했다.

페마는 오은선과 함께 칸첸중가를 올랐던 셰르파 3명 중 한 명. 다와 옹추와 체지 누르부가 언론에서 당시 상황을 설명했지만 진술은 엇갈렸다. 옹추가 “내가 정상에 선 오은선을 직접 촬영했다.”고 한 반면 누르부는 “손톱바위를 조금 지난 곳에서 정상이라고 우겨 다퉜다.”고 말했다.

페마는 “당시 어떤 말다툼이나 싸움도 없었다.”면서 “누르부는 오은선과 함께 파키스탄, 안나푸르나에도 같이 가기로 했는데 (칸첸중가 등반 때 입은) 동상 때문에 못 가게 됐다. 그래서 (감정이 상해) 그런 말을 했는지도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페마는 “정상 근처에 돌멩이, 바위가 있었고 거기서 사진을 찍었다. 사진은 시간에 따라 항상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위로 갈 곳이 없었다. 캠프4에서 21시간이 넘게 걸렸다. 정상에선 날씨가 안 좋아 오래 있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수원대 깃발이 산 중턱에서 돌에 고정된 채 발견된 것에 대해서도 “그 깃발이 왜 거기 있었는지 모르겠다.

바람이 정말 심하게 부는 그곳에서 어떻게 깃발이 날아가지 않았느냐.”고 의아해했다. 페마는 1992년부터 고산등반을 했고 히말라야 8000m급 봉우리 8개를 14차례나 올랐다. 다만 칸첸중가는 오은선과 오른 게 처음이었다.

●산악연맹·파사반 “증거 불충분”

대한산악연맹 이의재 사무국장은 서울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지금까지 제시된 사진이나 설명만으로는 정상에 오른 것으로 보기 어렵다. 의혹이 지난해부터 있었는데도 오은선은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여성 세계최초라는 타이틀이 있지만, 증거가 빈약해 국내외에서 인정받기 힘들다.”면서 “(산악연맹 발표는) 산악계 자정작용의 일환이며, 새로운 자료가 있다면 충분히 입장을 변경할 수 있다.”고 말했다.

파사반은 30일자 스페인 언론 마르카와의 인터뷰에서 “행복하다. 시간이 우리에게 권리를 줬다. 오은선이 새 증거를 갖고 언론 앞에 나타나길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블랙야크는 “(오은선이) 월·화요일 중 연락을 주기로 했는데 아직 소식이 없다. 묵묵히 기다릴 뿐”이라고 말했다. 다만 “페마는 정상등정에 줄곧 확신을 갖고 있었다. 셰르파 대장이 옹추라 그가 말을 해왔고 누르부가 갑자기 말을 바꾼 것”이라며 페마의 발언이 당연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조은지기자 zone4@seoul.co.kr
2010-09-01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