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머니께 짐 되고 싶지 않아… 꼭 홀로 설래요”

“어머니께 짐 되고 싶지 않아… 꼭 홀로 설래요”

입력 2010-06-01 00:00
업데이트 2010-06-01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 입주 홍대탁 씨

“언제까지 가족에 의지해서 살 수 없잖아요. 이번 자립생활 체험을 통해 꼭 홀로서는 모습을 보여 드리고 싶어요.”

10년 전 직업군인 시절 불의의 교통사고 탓에 하반신을 쓸 수 없게 된 지체1급 장애인 홍대탁(33)씨는 31일 서울시가 공공기관 최초로 운영하는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에 입주하면서 제2의 인생을 여는 꿈에 부풀어 있다.

이미지 확대
홍대탁씨가 31일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인 서울 송파구 문정동 시영아파트에 입주해 홀로서기의 첫발을 내디뎠다.  서울시 제공
홍대탁씨가 31일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인 서울 송파구 문정동 시영아파트에 입주해 홀로서기의 첫발을 내디뎠다.
서울시 제공
●82.5㎡ 넓이에 방 2개… 문턱 거의 없어

1988년 서울올림픽 당시 장애인선수촌으로 사용된 서울 송파구 문정동 시영아파트 한칸. 82.5㎡ 넓이에 방 2개·거실·화장실·부엌이 있는 방에 들어선 홍씨는 “마치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사람처럼 긴장되면서도 알 수 없는 편안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전동 휠체어로 이동하기 편하도록 아파트 입구가 경사로로 되어 있고 현관문이나 방문, 화장실도 문턱이 거의 없다.

다만 양손·양발을 쓸 수 없는 홍씨를 위해 활동보조인이 매일 방문한다. 오전 4시간, 오후 3시간씩 하루 7시간동안 식사할 때나 외출할 때 도와주는 것. 다소 부족하다 싶은 시간이지만 홀로서기에 도전한 홍씨에게 큰 장애가 안된다.

서울시는 3월 공모를 거쳐 광진·서초 자립생활지원(IL)센터 등 5개 시범운영 기관을 선정했다. 장애인 홀로서기 역할 모델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각 기관에 8200만원씩 총 4억 100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방세나 공공요금 등은 바로 시범운영 기관을 통해 해결되기 때문에 당사자인 장애인은 식비 등 생활비만 있으면 된다.

한영희 장애인복지과장은 “이번 기회에 장애인들이 갇혀 지내는 삶에서 벗어나 세상 속에서 더불어 사는 삶을 터득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10명 내외 더 신청받아 자립 기회 제공

시는 홍씨를 시작으로 10명 내외의 장애인을 더 신청받아 자립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체험홈 하나에 장애인 1~2명이 거주하게 된다. “허리를 다쳐 5급 장애인이 되신 어머니에게 더이상 짐이 되고 싶지 않아요. 그리고 지금 홀로서기 연습을 하지 않으면 영영 자립할 기회를 놓칠 것만 같아요.” 6개월 동안 지낼 아파트에서 홍씨가 인생2막을 열며 이렇게 덧붙였다.

강동삼기자 kangtong@seoul.co.kr
2010-06-01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