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후진타오 “천안함 조사 객관적”

후진타오 “천안함 조사 객관적”

입력 2010-05-01 00:00
업데이트 2010-05-01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중 정상회담서 “희생자 위로” 첫 표명

│상하이 김성수특파원│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은 30일 천안함 침몰 사건과 관련, “한국 정부가 이번 사건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조사하고 있는 데 대해서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손 잡은 한·중  이명박(왼쪽) 대통령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30일 상하이 시자오 호텔에서 정상회담을 갖기 앞서 악수하고 있다.  상하이 연합뉴스
손 잡은 한·중
이명박(왼쪽) 대통령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30일 상하이 시자오 호텔에서 정상회담을 갖기 앞서 악수하고 있다.
상하이 연합뉴스
후 주석은 상하이 시자오 호텔에서 열린 이명박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이 자리를 빌려 천안함 침몰사고 희생자와 희생자 가족들에게 위로와 위문의 뜻을 표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회담에 배석한 이동관 홍보수석이 전했다.

지난 3월26일 천안함이 침몰한 이후 중국 최고 지도자가 공식 입장을 밝히기는 처음이다. 특히 한국 정부의 조사작업을 객관적이라고 평가함에 따라, 앞으로 천안함 침몰 원인이 북한 소행으로 드러날 경우 중국이 대북 제재에 동참할 수도 있다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이에 “5000만 한국 국민이 이번 사건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중국 정부의 위로의 뜻을 한국 국민과 유가족들에게 전하겠다.”고 화답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한국 정부는 천안함 사건을 아주 신중하게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밝힌 뒤 현재까지 천안함 자체의 내부 폭발이 아닌 비접촉 외부폭발이 원인으로 추정된다는 2차 민·군 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를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중국 측에 사전에 알리겠다.”면서 중국 정부의 깊은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상하이 엑스포’ 개막식 참석차 이날 상하이를 방문한 이 대통령은 후 주석과의 회담에서 천안함 사건과 함께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추진 등 다른 양국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두 정상은 한·중 FTA가 이른 시일에 체결돼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후 주석은 “미래를 감안해서 FTA를 가속화했으면 좋겠다.”고 말했고, 이 대통령도 “공동연구 보고서 등 한·중 FTA 절차를 좀 더 촉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과 후 주석은 또 지난 2008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양국 관계가 순조롭게 발전되는 것을 평가하고 양국 고위급 인사들의 교류를 늘려나가는 등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전 분야에 걸쳐서 심화 발전시키기로 했다. 이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앞서 상하이 임시정부 청사와 윤봉길 의사 기념관을 방문한 뒤 국내 경제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저녁에는 후 주석이 주최하는 엑스포 개막 환영 만찬과 개막식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는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도 참석했다.

sskim@seoul.co.kr
2010-05-0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