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軍, “속초함, 北함정 공격후 도주 판단 발포”

<속보>軍, “속초함, 北함정 공격후 도주 판단 발포”

입력 2010-04-01 00:00
업데이트 2010-04-01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6일 천안함 침몰 당시 인근에 경비 중이던 속초함은 북한의 함정이 천안함을 공격하고 도주하는 것으로 판단,함포로 격파사격을 가했으나 레이더 분석결과 ‘새떼’로 판단했다고 국방부가 1일 밝혔다.

 국방부는 또 사고 당시 잠수함(정)과 반잠수정 등의 북측 선박의 움직임을 감시하고 있었으나 침몰이 일어난 인근 해역에서 북한의 잠수함(정) 활동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반잠수정의 움직임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 속초함 사격상황 요도 국방부 제공
▲ 속초함 사격상황 요도
국방부 제공


☞ [사진] 실낱같은 희망이라도…천안함 침몰 그후

 이와함께 천안함의 침몰 당시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오후 9시21분58초에 해저에서 진도 1.4-1.5 규모의 지진파를 탐지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국방부는 이날 천안함 침몰사고와 관련해 각종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주요 사안별로 적극 해명했다.

이미지 확대
천안함 침몰 국방부 브리핑  연합뉴스 TV 캡처
천안함 침몰 국방부 브리핑
연합뉴스 TV 캡처
이미지 확대
TOD영상 추가 공개 연합뉴스TV 캡처
TOD영상 추가 공개
연합뉴스TV 캡처


 국방부는 천안함 인근에 있던 속초함이 발포한 경위와 관련,26일 오후 10시56분 사격통제 레이더 상에 백령도 북방에서 42노트로 고속 북상하는 ‘미상의 물체’를 포착했으며 당시 긴박한 상황에서 이를 북한 함정이 천안함을 공격한 후 숨어 있다가 도주하는 것으로 판단해 대함.대공방어가 가능한 주포인 76㎜ 함포를 발포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2함대사령부는 속초함의 발포를 승인했다고 국방부는 밝혔다.

 국방부는 그러나 레이더에 포착된 물체를 분석한 결과 새떼로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레이더에 나타난 표적이 1개에서 2개로 분리됐다가 다시 합치는 현상이 2회 반복됐고 육상 전탐기지에 근접 통과할 때 접촉 및 소음이 없었으며 표적이 최종 사라진 지점이 육지에 해당해 그같이 판단했다”고 밝혔다.

 사고발생 전후 북한 잠수정 활동 여부와 관련,국방부는 “사고 당일의 북한 잠수정의 움직임 여부도 당연히 파악하고 있었다”면서 “현재는 당시 사고 인근지역에서 북한의 잠수함(정) 활동 정황이 발견되지 않았고,투입 가능성도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그러나 잠수함(정) 활동을 포함한 어떤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민.군 합동으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사고 원인을 조사해 밝혀낼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천안함의 항로 변경 의혹에 대해서는 “당시 천안함은 승인된 정상적인 경비구역 내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있었다”며 “알려진 것처럼 백령도에 다소 근접해 기동한 것은 북한의 새로운 공격형태에 대응해 경비작전시 지형적 이점을 이용하는 측면이 있었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가라앉은 함미 부분을 어선 해덕호의 신고로 식별했다고 밝혔다.

 해덕호는 지난 28일 오후 3시37분 ‘1구역 수탐기 탐지결과 수중물체를 포착했다’는 통보를 했으며 소해함인 옹진함이 오후 9시34분 해당 수역 일대를 중심으로 음향탐색을 실시한 뒤 미식별 수중 물체를 포착해 소나(음파탐지기) 영상을 판독한 결과,길이 32m,폭 10m의 천안함의 함미부분으로 추정되는 물체로 최종 식별했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국방부는 이른바 ‘피로파괴’ 침몰주장에 언급,“2008년 8월2일~10월20일 정기정비를 했고 작년에는 야전정비 2회,자체정비 1회를 했다”며 “지난 2월 자체정비를 1회 했고 장비 고장으로 인한 작전임무를 중지한 사례는 없었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2008년 정기정비 기간에 선체를 육상에 들어 올려 확인한 결과 선저를 포함해 선체 마모도,노후도 등에서 특이사항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국방부는 침몰사고 시간을 26일 오후 9시22분경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안함에서 2함대로 보고한 시간(오후 9시28분)과 열상감시장비(TOD)로 녹화된 시간(오후 9시23분),지진파 발생시간 등을 종합할 때 그같이 판단된다는 것이 국방부의 설명이다.

 국군수도병원에 입원한 생존자들의 증언도 곧 공개할 것이라고 국방부는 덧붙였다.

연합뉴스

■국방부 사고 해명 내용

 국방부는 1일 초계함인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해 제기된 각종 추측에 대한 해명자료를 발표했다.

 국방부는 이 자료에서 천안함의 침몰 원인,북한 잠수함 활동,사고발생 시각,침몰 당시 상황,속초함의 함포사격 등 13개 항목으로 분류해 군의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주요 해명 내용이다.

 ◇ 천안함 침몰원인=충분한 조사 없이 예단하는 것은 불필요한 오해와 의혹을 야기할 소지가 크므로 선체를 인양한 후 정밀조사를 통해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발생 가능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한 점의 의혹 없이 사고원인을 규명할 것이다.조사결과가 나오지 않은 현 시점에서 사실에 기초함이 없이 침몰 원인을 추정하거나 예단하여 의혹을 제기할 경우 오히려 불필요한 혼란과 나아가 국론분열까지 초래할 수 있다.

 ◇ 북한 잠수함(정) 활동 여부=국방부는 다양한 정보자산을 활용해 북한의 활동을 감시하고 있으며,특히 침투자산인 잠수함(정),반잠수정 등과 같은 선박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철저히 추적.관리하고 있다.

 따라서 당일 움직임 여부도 당연히 파악하고 있으며,현재 당시 사고 인근지역에서 북한의 잠수함(정) 활동 정황이 발견되지 않았고,투입 가능성도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천안함과 속초함은 각각 경비구역에서 정상적인 경계태세 임무를 수행 중에 있었다.

 ◇ ‘새떼’에 76㎜ 함포 사격=천안함 상황발생으로 2함대사는 해상경계태세를 A급으로 격상발령했고 이에 따라 현장에서 남쪽 49km 떨어진 해역에서 경비임무를 수행하고 있던 다른 초계함 1척(속초함)을 NLL(북방한계선) 남단까지 전진 배치해 NLL경계를 강화했다.

 속초함은 오후 10시55분께 사격통제 레이더상 백령도 북방에서 42노트로 고속 북상하는 미상의 물체를 포착했고 당시 긴박한 상황하에서 적 함정이 천안함을 공격 후 숨어 있다가 도주하는 것으로 판단,2함대사의 승인을 받아 경고사격 후 11시에서 5분간 격파사격을 실시했다.

 당시 물체의 포착거리는 9.3㎞였고 표적까지의 거리를 고려하여 주포인 76mm로 사격했다.

 속초함은 사격이후 레이더 상에 포착된 물체에 대해 분석해 본석한 결과 △레이더상에서 표적이 한개에서 두개로 분리되었다가 합쳐지는 현상이 2회 이상 반복 △표적이 최종적으로 사라진 지점이 육지에 해당 △육상 전탐기지 근접 통과시 접촉 및 소음이 인지되지 않았음 등의 이유에서 새떼로 판단했다.

 또 광학추적장비(EOTS)로 확인시 분산점 형태로 고속항해시 발생하는 물결이 식별되지 않았다.

 ◇천안함이 백령도 인근에서 기동한 이유=당시 천안함은 승인된 정상적인 경비구역 내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있었고 백령도에 다소 근접하여 기동한 것은 북한의 새로운 공격형태에 대응하여 경비작전시 지형적 이점을 이용하는 측면이 있었다.

 이는 과거에 비해 기동공간 측면에서 좀 더 많은 융통성을 부여한 것으로 함장 부임 후 10여차례 걸쳐 사용했다.

 속초함은 최초 천안함 남쪽 49km 지점에서 정상적인 경비 임무를 수행 중이었으나 천안함 침몰 상황 발생 이후 2함대사의 지시에 따라 NLL 남단으로 전진 배치한 것이다.

 ◇사고발생 시각 변경 논란=군은 상황보고시 최초,중간,최종보고의 절차가 있으며,최초보고는 정확성 보다는 신속성을 강조함으로 다소 오차가 있을 것이다.

 최초 해군작전사령부로부터 유선으로 보고받은 시간인 오후 9시45분을 발표했고 이후 천안함 포술장이 휴대전화로 2함대사에 보고한 시간을 기준으로 2함대사가 해작사에 서면으로 보고한 오후 9시30분으로 정정했다.

 그러나 합동조사단을 운영해 함장 진술과 해안 6소초 TOD에 녹화된 시간 및 병사 진술,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당시 측정한 지진파 발생시간 등을 종합해 볼때 오후 9시20분으로 판단하고 있다.

 ◇침몰 상황 및 초동조치의 적절성=함장이 함장실에서 나왔을 때 함미 연돌 뒷부분이 보이지 않는 상태였으며,함수는 우현 직각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고 좌현 함교 뒤 갑판에 승조원 20여명이 집결해 있었다.

 함장은 오후 10시40분께 구조함정이 도착함에 따라 생존자들에게 이함을 지시했고 잔여인원이 없음을 확인한 다음 오후 11시10분께 마지막으로 천안함에서 빠져나왔다.

 2함대사령부는 사고당일 오후 9시28분께 천안함으로부터 상황보고를 받고 즉시 대청도에 위치한 고속정에 출동지시를 하달했고 인천 해경과 관공선 선장에게 지원을 요청했다.

 오후 9시56분께 맨 먼저 현장에 도착한 고속정이 천안함에 집결된 승조원을 구조하려 했지만 천안함의 침수 정도가 심각하고 높은 파도로 인해 접근이 불가능했다.천안함 승조원들은 고속정이 접근할 경우 충돌해 물에 빠지거나 선체가 파손될 것을 우려하여 접근하지 말라고 소리쳤다.

 이에 따라 서치라이트를 비추면서 주변일대 수색을 통해 추락한 승조원이 있는지 등을 확인했고 이후 해경정이 도착했다.

 ◇어선이 천안함 발견=해군은 백령도 어선통제소에 어군탐지기를 보유한 어선의 지원을 요청해 2척을 지원받아 사고해역에 투입했다.

 함정에 설치된 장비의 특성은 가장 기본이 되는 작전운용 용도에 기초하고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해군의 초계함의 음탐기는 잠수함을 탐지할 수 있도록 수평방향의 탐지빔 패턴으로 돼 있기 때문에 해저 목표물을 탐지하는데 능력이 제한된다.

 반면 어선에서 사용하는 어군탐지기는 장비특성상 탐지빔 패턴이 수직방향으로 형성되어 해저 목표물을 탐지하는데 유리하다.

 ◇천안함 정비부족 의혹=함정은 최상의 장비 성능을 유지한 상태에서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정비를 실시한다.

 천안함은 지난해 야전정비 2회 및 자체정비 1회,올해 2월 자체정비 한차례를 실시했는데 장비고장으로 인한 작전임무를 중지한 사례는 없었다.특히 2008년 정기정비에서 선체를 육상에 들어올려 확인한 결과 선저를 포함해 선체 마모도,노후도에서 특이사항이 없었다.

 ◇해군의 위기대응 매뉴얼 운영 논란=함정은 작전 임무 수행 중 적의 유도탄 공격,화생방 공격,어뢰 및 폭뢰공격,화재 및 선체 손상 등 비상상황에 대비해 제대별 위기대응 지침서(매뉴얼)를 운용하고 있다.천안함 함장은 매뉴얼에 따라 최우선으로 모든 조치를 강구했다.

 ◇해난구조대,소해함,구조함 등의 지연도착 여부=해난구조대 71명이 상황발생 40분만인 26일 오후 9시55분에 비상소집되는 등 해당전력은 이동속도 및 거리를 고려하여 최단시간 내에 출동준비를 마치고 현장에 도착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