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지막 기회’ 부이 설치뒤 계속 잠수 시도중

‘마지막 기회’ 부이 설치뒤 계속 잠수 시도중

입력 2010-03-29 00:00
업데이트 2010-03-29 1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軍, 함미에도 위치표식 부착

군은 초계함인 천안함 침몰 나흘째인 29일 두 동강 난 함수와 함미 부분의 정확한 위치를 확보하고 이날 오후부터 본격적인 실종자 수색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구명정과 파편 (백령도=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해군 초계함 ‘천안함’이 침몰한지 나흘째인 29일 백령도 장촌포구 지휘본부 천막 옆에 천안함에서 나온 구명정과 선체구조물 파편이 놓여 있다.
구명정과 파편
(백령도=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해군 초계함 ‘천안함’이 침몰한지 나흘째인 29일 백령도 장촌포구 지휘본부 천막 옆에 천안함에서 나온 구명정과 선체구조물 파편이 놓여 있다.


이미지 확대


☞해군 천안함 침몰…긴박한 사고 및 수색현장

 국방부 원태재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28일 오후 7시57분께 함수에 위치표식 ’부이‘를 설치한 데 이어 오후 10시31분께 옹진함이 음파탐지기로 함미를 찾아 오늘 오전 9시께 ’부이‘를 설치했다”며 “함정의 정확한 위치가 확보된 만큼 이에 대한 탐색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사고 이튿날인 27일 함수 일부가 물 위에 노출되어 있을 때 ’부이‘를 설치했지만 완전히 침몰하는 과정에서 거센 물살에 끊어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군은 함정의 대략적인 윤곽을 잡기 위해 전날 밤 10시31분과 이날 새벽 1시31분께 함미와 함수 부분에 대한 음파탐지 촬영을 실시했다.

 함미는 폭발사고 발생지점에서 북쪽으로 180m 떨어진 수심 40m 지점에,함수는 수중으로 완전히 사라진 지점에서 남쪽 45m 거리의 수심 24m 지점에서 각각 발견됐다.

 군은 일단 음파탐지기를 통해 위치를 확보했지만 침몰한 두 부분이 어떤 모습으로 가라앉아 있는지를 최종 확인하기 위해 해군 해난구조대(SSU) 요원들이 이날 오후 선체에 접근해 수중카메라로 촬영할 계획이다.

 군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시작되는 수중 조류가 약해지는 2시간여의 ’정조‘ 시간대에 SSU 요원들을 집중 투입해 실종자 생존 여부를 집중적으로 탐색한다는 방침이지만 이날이 침몰 함정내 생존자를 구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 수 있다고 판단,정조 시간대와 무관하게 계속해서 잠수를 시도 중이다.

 현재 사고 해역의 기상은 10노트의 북서풍,1m의 파고,시정 5마일을 보이는 등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으며,수온은 3.9도라고 군은 설명했다.

 합참 정보작전처장인 이기식 해군 준장은 “오늘은 어제보다 기상이 좋아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군은 현재 구조함인 광양함과 기뢰탐색함 등 우리 해군 함정 14척과 해경함정 6척,구조함 살보(Salvo)함을 포함한 미 군함 4척 등 모두 24척이 탐색과 구조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이날 오후 5시께에는 아시아 최대의 상륙함인 1만4천t급 독도함이 사고 해역에 도착해 모든 탐색과 구조활동을 총 지휘할 예정이다.

 이 준장은 “우리와 미국 구조함이 사전 회의를 거쳐 탐색 및 구조활동 방법을 설정하고,오후부터 인명구조 등에 대한 본격적인 작업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생존자가 있을 것으로 보고 모든 상황에 대처하고 있다”며 “정확한 선체 상태를 확인하는 게 우선”이라며 SSU 요원들이 격실 하나하나를 확인하고,폐쇄됐을 경우 수중 용접기 등을 사용해 뚫고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함미는 폭발 장소 주변에 침몰했지만 함수가 완전히 가라앉지 않은 채 6.4㎞가량 휩쓸려 간 것과 관련,이 준장은 “함수에는 격실이 굉장히 많고 거기엔 공기로 차 있기 때문에 물이 천천히 들어가고 조류에 따라 흘러갔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 준장은 “탐색과 구조작업의 걸림돌은 강한 조류와 안좋은 시야”라며 “특히 시야는 30㎝에 불과해 잠수사들이 차고 있는 시계가 안보일 정도”라고 했다.

☞해군 천안함 침몰…긴박한 사고 및 수색현장

 그는 “가장 우선적으로 할 일은 실종된 인원을 탐색하는 것으로 여기에 모든 역량을 집중한 뒤 모두 확인되면 그 이후 인양할 것”이라며 “인양에 대비해서도 오늘 오후 1시께 2천200t급 민간크레인을 현장에 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뢰에 의해 폭발했을 가능성에 대해 원 대변인은 “몇가지 가능성 중에 하나인 것은 확실하다”면서도 “함정을 완전히 조사해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탐색 구조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육군 특전사 요원 30여명도 이날 오전 사고 현장에 투입됐다고 군은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