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성공단 실무회담 시작…3통·임금 등 논의

개성공단 실무회담 시작…3통·임금 등 논의

입력 2010-02-01 00:00
업데이트 2010-02-01 1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은 1일 개성 경협협의사무소에서 열린 제4차 개성공단 실무회담에서 개성공단의 선결 과제에 대한 입장 차이를 노출, 논의에 진통을 겪고 있다.

우리 측은 이번 회의에서 개성공단 ‘3통(통행.통관.통신)’ 해결과 북측 근로자 숙소 건설로 의제로 좁혀 합의점을 찾자고 제안한 반면 북측은 임금 인상과 숙소 문제를 협의할 것을 요구했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10시30분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된 오전 회의때 우리 측은 기조발언에서 전자출입체계(RFID) 도입을 통한 개성공단 통행 편의 증진 등 ‘3통’ 문제와 숙소 건설에 대한 입장을 설명했다.

특히 통행과 관련, 현재 하루 중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방북 11개 시간대, 귀환 10개 시간대 중 신청한 시간 대에만 다닐 수 있게 돼 있는 ‘시간대별 통행제’를 ‘일일단위 통행제’로 변경, 신청한 날짜에는 어느 시간대든 다닐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북한 측은 통행을 포함한 ‘3통’ 문제는 군사실무회담에서 협의하면 된다고 주장하면서 임금 인상 및 숙소건설 문제를 협의하자고 제안, 양측은 오전 회의에서 의견 접근을 이루지 못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달 22일 ‘3통’ 협의를 위한 군사실무회담을 1월26일 개최하자고 제안했으나 우리 쪽에서 ‘개성공단 실무회담 이후에 개최하자’며 뒤로 미뤘다.

양측은 각자 오찬을 한 뒤 오후 3시40분 회의를 속개, 의견 절충을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통일부는 전했다.

회의가 밤까지 진행될 경우 우리 대표단은 일반 개성공단 관계자들의 귀환 시간대 중 마지막인 오후 5시 이후 긴급 입경 형식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올해 첫 남북 당국간 공식회담인 이번 실무회담에는 양측 수석대표로 김영탁 통일부 상근 회담 대표와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이 각각 나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