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北과 그랜드바겐 협의 가능”

MB “北과 그랜드바겐 협의 가능”

입력 2010-02-01 00:00
업데이트 2010-02-01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NN 인터뷰… “핵포기 여부 결정할 시기 오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30일 “북한이 핵포기 여부를 결정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방영된 미국 CNN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남북관계는 이제까지는 6자회담에서 ‘스텝 바이 스텝(단계적으로)’ 진행시켰지만 우리는 일괄타결방안을 제시했다.”면서 “결국 북한이 마지막으로 핵을 포기할 것인지 아닌지를 답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북한이 그랜드 바겐(Grand bargain, 북핵 일괄타결)을 수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북한이 핵을 포기할 생각이 있다면 이 제안에 흥미를 가질 것으로 본다.”면서 “북한 내부사정이 있기 때문에 곧바로 될 수는 없다 하더라도 그랜드 바겐에 대해 협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청와대가 지난 29일 자정쯤 처음 배포한 보도자료에는 포함됐지만, 31일 대신 올린 보도자료에는 빠져 있다. 처음 자료는 이 대통령이 실제로 우리말로 답변한 내용이고, 나중에 올린 것은 영어로 더빙한 내용을 다시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 이동관 홍보수석은 “처음 자료에 포함된 내용은 CNN이 실제 방영하지 않은 부분까지 포함돼 있었으며, 사실을 왜곡하거나 축소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앞서 보도된 BBC 인터뷰 ‘조작’논란과 관련, 이 수석은 “마치 (양 정상이) 만날 것 같다는 말은 무언가 진행 중이라는 오해를 살 수 있어 그렇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0-02-0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