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오 “국적.인종차별 없이 살게 지원할 터”

이재오 “국적.인종차별 없이 살게 지원할 터”

입력 2010-01-28 00:00
업데이트 2010-01-28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지역을 찾아 민원 조정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재오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은 28일 “국적이나 인종,학력,성별 등에 의한 차별이나 피해 없이 행복하고 즐겁게 살도록 정부에서 지원하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미지 확대
이주여성 간담회 이재오(오른쪽 세번째) 국민권익위원장과 이건식(오른쪽) 김제시장이 28일 전북 김제시 지평선 어울림센터에서 열린 ‘결혼이주여성들과의 간담회’가 끝난 뒤 이주여성들과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제 연합뉴스
이주여성 간담회
이재오(오른쪽 세번째) 국민권익위원장과 이건식(오른쪽) 김제시장이 28일 전북 김제시 지평선 어울림센터에서 열린 ‘결혼이주여성들과의 간담회’가 끝난 뒤 이주여성들과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제 연합뉴스


 이 위원장은 이날 오후 김제시 검산동 지평선어울림센터에서 다문화가정 여성 30여 명과 가진 간담회에서 “국내에 외국인 근로자가 70만 명,결혼이주여성이 40만 명이 있는데,한 명의 외국인이라도 차별이나 피해를 안 보는 게 중요하다”면서 “‘배고픈 것은 참아도 무시당하는 것은 참을 수 없다’는 말처럼 그 어떤 차별도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 이어 “외국인을 총괄하는 부서가 없어 (외국인의)불편함이 크다”며 “취업,결혼,비자,복지까지 원스톱 처리를 총괄하는 ‘외국인 전담기관’을 두도록 이미 정부에 건의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방한하는 이주여성 부모의 체류기간(현재 3개월)의 1년 연장과 비자발급 절차 간소화 △이주여성의 국적 취득기간(현재 2년)단축과 원스톱처리 △이주여성 자녀를 위한 보육시설 마련과 보육료 지원 △다문화가족 지원 DB구축 △ 다문화체험관 신축비 지원 등을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김제시청에 마련된 ‘이동신문고’ 상담장에서 영업이 중단된 전일상호저축은행의 피해자들에게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고,‘마을 진출입이 수월하도록 다리 폭을 넓혀달라’는 민원도 즉석에서 해결했다.

 또 기업인,사회단체 대표,노인복지타운 입주자 등을 만나 애로사항과 현안을 청취했다.

 이 위원장은 저녁에는 시골지역 독거노인 공동생활시설인 ‘그룹-홈’을 찾아 고충을 듣고 이곳에서 숙박한 뒤 이튿날 진안을 방문해 민원 조정활동을 벌인다.

 김제=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