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공항에도 ‘알몸투시기’ 설치

인천공항에도 ‘알몸투시기’ 설치

입력 2010-01-27 00:00
업데이트 2010-01-27 1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제공항에 상반기 중 3~4대 설치

전세계 공항에서 설치하거나 설치가 추진 중인 ‘알몸투시기’ 검색기가 우리나라 인천공항 등 국제공항에도 도입된다.

 국토해양부는 신종 항공테러 위협에 대비해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등 우리나라 주요 국제공항에 전신 검색이 가능한 ‘알몸투시기’를 상반기 중 설치·운영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인천공항에는 상반기 중 3~4대의 ‘알몸투시기’가 설치되고,한국공항공사가 운영 중인 김포공항 등 국제공항에는 모두 3대가 설치된다.

 알몸투시기는 기존 금속탐지기에 의해서는 탐지가 어려운 세라믹 제품의 무기와 분말 폭약 등을 신체에 부착해 은닉한 경우에도 신체접촉 없이 신속하게 은닉물품을 탐지할 수 있다.

 작년 크리스마스때 미국 노스웨스트항공 여객기 폭탄테러 기도사건을 계기로 미국과 영국,네덜란드,일본 등은 시범 운영 중이고,캐나다와 프랑스,태국 등은 설치키로 하는 등 국제공항에서 알몸투시기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국토부는 알몸투시기로 승객의 신체가 드러나면서 사생활 침해 논란이 불거지는 것과 관련해서는 검색기 운영에 앞서 공항공사 등 관계기관과 승객의 사생활 보호대책을 수립해 시행키로 했다.

 우선 1차 보안검색에서 의심되는 승객이나 항공기 안전을 위협하는 요주의 승객에 한해서만 운영되며,임산부와 영유아,장애인 등은 ‘알몸투시기’ 대상에서 제외할 예정이다.

 또 전신검색기 시스템에서 검색 이미지를 보관하거나 출력·전송·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없고,얼굴 등 신체 주요부분은 희미한 이미지로 처리되는 등 사생활이 최대한 보호되는 장비로 설치된다.

 이미지 분석실을 격리해 이미지 분석요원은 승객을 볼 수 없고 검색 통제요원은 검색 이미지를 볼 수 없으며,이미지 분석요원이 카메라나 휴대전화 등을 분석실에 가지고 들어갈 수 없도록 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알몸투시기’와 함께 승객의 수하물에 은닉한 액체폭발물 탐지를 위해 현재 김포·김해·제주공항에 설치·운영 중인 액체폭발물 탐지기를 상반기 중 인천공항에도 설치키로 했다.

 국토부는 최신 항공보안 검색장비를 설치·운영함으로써 2010년 11월 개최예정인 ‘G 20 정상회의’의 출입국 안전을 확보하는 등 항공보안 수준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