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속단원 오디션제 전면도입”

“전속단원 오디션제 전면도입”

입력 2010-01-27 00:00
업데이트 2010-01-27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골탈태 선언 임연철 국립극장장

올해로 창립 60주년을 맞은 국립극장이 ‘환골탈태’를 선언했다. 임연철(62) 국립극장장은 26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부터 전속단체 단원들을 대상으로 전면 오디션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수석·부수석 제도도 도입하는 등 경쟁체제로 전환한다.<서울신문 1월26일자 21면>

이미지 확대
임연철 국립극장장
임연철 국립극장장
임 극장장은 “대표 전속단체인 국립극단의 경우 창립기념일인 4월29일 이전에 법인 전환을 추진 중”이라면서 “재단법인이 되면 새로운 정관에 따라 오디션을 실시하게 되고 그 결과에 의해 (단원들의) 고용 승계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 단원들이 가급적 새 법인에 들어갈 수 있도록 건의하겠지만 선발 권한은 새 법인에 있다.”고 덧붙였다. 공연시스템도 100% 달라지게 된다. 이에 따라 ‘김영덕전’ 등 국립극단의 올해 예정 공연은 전면 보류됐으며 최치림 예술감독은 지난 18일자로 사임했다.

임 극장장은 “국립극단이 법인화되면 국립극장은 창극단, 무용단, 국악관현악단 세 전속단체를 중심으로 운용된다.”면서 “지금까지는 각 단체 예술감독이 출연횟수 등을 따져 상시평가를 해 왔지만 단원들의 기량 향상을 위해 올해부터 오디션을 전면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외부 출연진에게도 작품별로 오디션 문호를 개방할 계획이다.

국립발레단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수석·부수석제도 전속단체에 모두 적용해 연공 서열 순이 아니라 실력에 따라 주·조연의 배역과 공연 수당을 차등화한다. 임 극장장은 “내·외부 전문가들이 수석·부수석 단원을 선발해 이들에게 추가 수당을 지급하는 등 기량이 우수한 단원을 예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주요 공연으로는 국가브랜드 공연인 가무악극 ‘얼자 영웅’을 준비했다. 해외공연도 활성화한다. 국립무용단은 ‘춤, 춘향’을 캐나다, 미국, 러시아, 불가리아 등에서, 국립국악관현악단은 스페인과 이집트 등에서 각각 공연한다.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10-01-27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