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인슈타인 연인도 KGB 정보원이었다

아인슈타인 연인도 KGB 정보원이었다

입력 2010-01-23 00:00
업데이트 2010-01-23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 베일에 가려진 스파이 이야기 】 송옌 지음 / 김정화 옮김 시그마북스 펴냄

두스코 포포프. 2차 세계 대전 당시 활약했던 이중 스파이다. 겉으로는 독일 스파이로 가장했지만 사실 영국을 위해 일했다. 독일이 영국에 대해 가스탄 공격을 하려 했으나 포포프의 활약으로 무산됐다고 한다. 그는 일본의 진주만 습격 계획을 미리 알아채고 미국 쪽에 구체적인 시점과 지점까지 알려주기도 했다. 그러나 에드거 후버 연방수사국 국장을 비롯한 미국은 포포프의 정보를 믿지 않았고, 결국 낭패를 봤다. 한때 영국 해군 정보부에서 근무했던 이언 플레밍은 포포프를 모델로 스파이 소설을 썼다. 스파이의 대명사가 된 ‘007 제임스 본드’ 시리즈다.

2차 대전 당시 연합군은 시칠리아 상륙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 독일을 상대로 속임수 작전을 벌였다. 영국 정보부는 한 부랑자의 시신을 구해 영국 해군 윌리엄 마틴 소령으로 둔갑시켰다. 시신에 군복을 입히고 옷 속에 여자 친구 사진과 연애 편지, 아파트 열쇠, 동전, 극장표, 빚독촉장 등을 넣어 현실감을 부여했다. 그리고 연합군이 그리스와 발칸 반도 지역을 공격한다는 거짓 정보를 담은 기밀 문서를 슬쩍 보탰다. 스페인 해역을 정찰하던 독일 잠수함은 비행기 사고로 조난당한 것으로 보이는 마틴 소령의 시신을 발견했다. 독일은 엉뚱한 곳의 병력을 늘렸고, 연합군은 시칠리아 상륙작전을 성공해 2차 대전의 전황을 바꿨다. 이 이야기는 훗날 ‘존재한 적 없는 사나이’라는 영화로도 만들어졌다.

‘베일에 가려진 스파이 이야기’(송옌 지음, 김정화 옮김, 시그마북스 펴냄)는 이처럼 흥미진진한 스파이의 세계를 접할 수 있게 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로 바꾸면 간첩(間諜)인 스파이는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직업 가운데 하나다. 원시시대 말기 부락 사이에 벌어지는 다툼 속에서 처음 등장했다고 한다. 중국에서는 고대 왕조인 하(夏)나라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트로이 목마도 따지고 보면 스파이 활동이나 다름없다. 그만큼 역사가 오래됐으나, 실상 일반인들은 스파이의 세계에 대해 잘 모른다. 저자는 음지에서 일하며 역사를 바꿨던 스파이 이야기 가운데 가장 사실적이면서도 기상천외한 예순 일곱가지 에피소드를 골랐다. 미국 영화배우 존 웨인이 옛 소련 정보기관 KGB의 수많은 암살 계획 속에서 살아난 이야기, 프랑스 정보기관이 옛 소련의 고장난 제트기 엔진을 훔쳐와 프랑스 항공기술을 10년 이상 앞당긴 이야기들이 생생하게 펼쳐진다. 독일의 마타하리, 영국의 신시아, 미국의 그리피스 등 여자 스파이들의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다. 히틀러의 정부로 알려진 낸시는 영국 스파이였고, 아인슈타인의 연인이었던 마가리타는 KGB 정보원이었다니 놀랄 일이다. 1만 3000원.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0-01-23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