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힐러리 “中, 구글사건 철저 조사를”

힐러리 “中, 구글사건 철저 조사를”

입력 2010-01-23 00:00
업데이트 2010-01-23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근거없는 비난 중단” 발끈

│베이징 박홍환특파원│미국의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이 ‘구글 사태’와 관련, 21일(현지시간) 중국측에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미 상무부는 중국산 시추용 드릴로드에 대해 400% 이상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해야 한다는 자국 업계 등의 요구를 받아들여 이날부터 조사에 착수했다. 곳곳에서 충돌하고 있는 미·중 갈등의 전개 양상이 주목된다. 마자오쉬(馬朝旭)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힐러리 장관 연설 직후 “미국은 중국에 대한 근거없는 비난행위를 중단하라.”고 강력 반발했다.

워싱턴의 신문박물관인 ‘뉴지엄’에서 힐러리 장관은 ‘인터넷 자유’에 관해 연설하면서 세계 최대 검색엔진 업체인 구글에 대한 사이버 침해사건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중국을 압박했다. 그는 또 뉴스 및 정보를 검열하는 국가로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이집트와 함께 중국을 지목하는 등 43분동안 4차례에 걸쳐 중국을 거론했다. 힐러리 장관은 “인터넷은 이미 중국이 거대하게 발전하는 하나의 원천이 됐다.”면서 “국민들의 자유로운 정보 접촉을 제한하는 국가는 스스로 다음 세기의 진보로부터 멀어지는 위험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힐러리 장관은 미국의 인터넷 기업들이 검열을 거부하도록 독려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그는 “정치적 동기를 띤 검열을 거부하는 것이 미국 기업들의 상징적인 특징이 돼야 한다.”며 “기업은 단순하게 눈앞의 이익만을 볼 것이 아니라 무엇이 옳은 지를 더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 중국에 맞서고 있는 구글의 결정을 지지했다.

환구시보(環球時報) 등 중국 언론들은 힐러리 장관 연설에 대해 “미국이 인터넷 패권을 추구한다.”며 비난했다. 베이징대 국제전략연구센터 위완리(余萬里) 교수는 홍콩 문회보(文匯報)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말하는 이른바 ‘인터넷 자유’는 본질적으로 미국 통제하의 자유”라면서 “인터넷은 시작도 끝도 모두 미국의 손안에 놓여 있다.”고 꼬집었다.

그런 가운데 ‘확전’에 대한 경계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차기 주미대사로 내정된 허야페이(何亞非)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관영 신화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구글 사건이 양국 관계의 문제로 비화되는 것은 과도한 확대 해석”이라면서 “이 문제가 양국 정부 및 양국 관계와 결부돼서는 결코 안 된다.”고 말했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힐러리 장관이 강한 톤으로 중국의 인터넷 자유 실태를 힐책했지만 물밑에서는 관계 악화를 막기 위한 양국간 접촉이 계속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stinger@seoul.co.kr
2010-01-23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