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세일즈외교 재시동

MB 세일즈외교 재시동

입력 2010-01-21 00:00
업데이트 2010-01-21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대통령이 ‘세일즈 외교’를 재가동한다. 이번엔 12억 인구의 신흥경제대국 인도가 무대다.

이 대통령은 오는 24~27일 인도를 국빈 방문한다. 이 기간 원자력발전소와 한국산 훈련기 수출, 제철소 수주 등을 지원한다. 정부와 기업들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다. 이 대통령은 ‘정상외교’를 통해 성사 가능성을 한층 더 높인다는 복안이다.

지난해 12월 말 아랍에미리트연합(UAE)에 사상 최초로 원전 수출을 성사시킨 이후 ‘순방 비즈니스’에는 탄력이 붙었다. 우선 관심을 끄는 것은 인도 정부가 최근 추진중인 공군훈련기 교체 사업이다. 한국산 기본훈련기인 KT-1이 도입 후보에 올라 있다.

이 대통령의 이번 인도방문 때 양국 당국자 간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인도 정부는 또 한국산 고등훈련기인 T-50 도입에도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성사만 되면 아시아, 중동을 중심으로 국산훈련기의 외국 수출길이 확대된다.

인도 원전시장 수출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다. 인도에는 17기의 원자로가 있고, 6기를 건설 중이다. 이 대통령과 인도의 만모한 싱 총리는 정상회담을 통해 원자력 발전소 수출을 위한 협력협정 체결 문제를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전력과 인도의 원자력 발전업체는 이미 예비접촉을 가졌다.

청와대 외교라인 관계자는 20일 “인도의 원전 시장에 진출하려면 한·인도 원전협정이 먼저 만들어져야 하는데 이번 방문때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인도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국내 기업의 수주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1200만t 생산규모의 제철소 건설 등 인도 국영석유공사(ONGC)가 추진하는 프로젝트다. 포스코는 인도 동부 오리사 주에서 일관제철소 건설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남부 카르나타카 주에도 약 8조원을 투입해 새로운 제철소 건설을 추진 중이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0-01-2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