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외신기자 G메일 해킹”

“中 외신기자 G메일 해킹”

입력 2010-01-20 00:00
업데이트 2010-01-20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P 등 언론사 조사착수

│베이징 박홍환특파원│인터넷 검색엔진 구글과 중국 정부가 ‘검열’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는 가운데 중국 주재 외신기자들의 구글 이메일(Gmail) 계정 역시 인권운동가들과 같은 형태의 해킹 공격을 받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중국외신기자클럽은 18일 밤 “베이징내 2개 이상의 외국 언론사 특파원들의 이메일이 알 수 없는 계정으로 전송되는 등 외신기자들의 Gmail 계정이 해킹 공격을 받고 있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회원들에게 보냈다.

외신기자클럽은 이메일 계정에 대한 각별한 보안 및 주의를 당부했다. 외신기자클럽은 “지난 2년간 중국 내 기자들은 해커들의 주요 공격 대상이 돼 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클릭할 땐 항상 조심하고, 정기적으로 바이러스 검사를 하라.”고 조언했다.

외신기자클럽은 해킹 공격을 받은 언론사의 이름을 밝히진 않았지만 AP통신은 해킹 공격을 받은 계정 가운데 하나가 자신들의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앞서 구글은 지난 13일 중국 내 해커들이 중국 인권운동가들의 Gmail 계정에 접근하기 위해 해킹을 감행했다고 주장하며 중국시장에서 철수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구글의 최고경영자(CEO)인 에릭 슈미트는 18일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정부와 검열 문제에 대해 협상을 진행 중이며 중국에서 철수할 가능성과 계속 사업을 진행할 가능성이 모두 남아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구글은 20일 중국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었던 ‘구글폰’의 출시를 무기한 연기했다. 구글 측은 출시가 연기된 배경을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해킹 공격과 검열 문제로 중국 당국과 마찰을 겪고 있는 시점에 신제품을 내놓기가 부담스러웠을 것이란 추측이 나오고 있다.

stinger@seoul.co.kr
2010-01-20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