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토야마 “美·日조약 심화해야”

하토야마 “美·日조약 심화해야”

입력 2010-01-20 00:00
업데이트 2010-01-20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도쿄 박홍기특파원│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총리는 19일 미·일 안전보장조약 개정 50주년을 맞아 담화를 통해 “미·일 안보체제를 중핵으로 하는 미·일 동맹을 21세기에 걸맞은 형태로 심화시키고 연내에 성과를 내겠다.”고 밝혔다. 양국 정부는 1951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과 동시에 안전보장조약을 체결한 뒤 1960년 1월19일 개정했다.

하토야마 총리는 미·일 안보체제에 대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안정과 번영에 공헌해 왔다.”고 평가한 뒤 “계속해서 큰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나라가 전후(제2차 세계대전) 지금까지 자유와 민주주의를 존중하고 평화를 유지하며 경제발전을 누려 올 수 있었던 것은 일·미 안보체제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미·일 안보체제의 역할에 대해 “미군의 억지력은 핵무기를 보유하지 않고 군사대국이 되지 않고 있는 우리나라가 평화와 안전을 확보하는 데 있어 우리의 방위력과 더불어 계속해서 큰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미·일 양국 정부는 이날 외교·국방장관 명의의 공동성명을 발표, “(과거 50년의 동맹 관계가) 미·일 양국의 안전과 번영의 기반으로 기능해 왔다.”면서 “변화하는 안보 환경 속에서 앞으로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또 “21세기에도 일본의 안전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 유지에 불가결한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미·일 동맹은 지역 안정의 초석인 만큼 미군과 자위대의 협력 추진 등 폭넓은 분야에서 동맹을 심화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오카다 가쓰야 외무상은 지난 12일 하와이에서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과 회담을 갖고 양국 간 동맹 심화를 위한 협의를 시작하자는 데 합의했다. 양국은 오는 11월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기간에 예정된 미·일 정상회담에서 협의에 대한 최종 보고서를 낼 계획이다.

hkpark@seoul.co.kr

2010-01-20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