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시 당론 정해 대오정렬”

“세종시 당론 정해 대오정렬”

입력 2010-01-20 00:00
업데이트 2010-01-20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나라당 내 친이계와 주류가 세종시를 둘러싸고 더욱 결집하는 양상이다.

‘원안 고수’를 주장하는 친박계에 맞서 단일 대오를 형성, 여론전을 통해 정면 돌파하겠다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당내 친이계 일부에서는 분위기가 과열될 것을 우려, 예정된 모임을 취소하는 등 숨을 고르는 모습도 보였다.

정몽준 대표는 19일 라디오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당론을 확고하게 정하고 대오를 가지런히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당내 소통에 무엇보다 힘쓰겠다.”면서 “이명박 대통령에서부터 일선 당원에 이르기까지 모두 마음을 열고 대화를 하게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당론 채택 절차를 거치겠다는 강력한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당론이 채택되더라도 반대한다.”는 친박계를 압박한 발언이기도 하다. 일부 시·도당위원장의 반발로 무산될 위기에 놓였던 국정보고대회도 이날 대전시당 대회를 시작으로 재개됐다.

그러나 친이계 모임인 ‘함께 내일로’가 20일 열려던 전체회의는 오후 전격 취소됐다. 민감한 시기인 데다, 의정보고 등으로 지역에 내려간 의원들이 많다는 이유에서다. 대신 다음주 정례회의는 예정대로 열릴 계획이다. 당초 이번 전체회의를 계기로 친이계가 반격에 나서며 친이·친박 간 갈등이 한층 고조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당 지도부는 한편으로 ‘입 단속’에 나섰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상대를 무시하거나 당이 걱정할 정도의 극한적인 용어선택은 자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장광근 사무총장도 “입 밖으로 내서는 안 될 마지막 단어는 금기로 간직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럼에도 물고 물리는 언쟁은 이어졌다. 정 대표와 가까운 전여옥 의원은 한 라디오에 출연해 “같은 당에서 대화와 토론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분명히 옳지 않다.”고 했고, 친박계 이정현 의원은 라디오에서 홍준표 의원의 전날 ‘분당 발언’에 대해 “친이라는 분들이 분당 운운하면서 누구를 나가라고 하면 안 된다. 2004년 당이 바닥까지 갔을 때 박 전 대표처럼 눈물로 호소한 적이 있느냐.”며 “배은망덕”이라고 비난했다. 전날에 이은 2라운드 공방이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2010-01-20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