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퀄컴 불공정행위 다시 도마위로

퀄컴 불공정행위 다시 도마위로

입력 2010-01-19 00:00
업데이트 2010-01-19 15: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시장에서 퀄컴의 불공정행위와 관련한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국내 모바일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넥스트리밍과 씬멀티미디어는 19일 “퀄컴의 모바일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S/W) 결합판매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심사가 조속히 완료돼야 한다”고 밝혔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7월 의결한 퀄컴의 모뎀칩 시장 독점력 남용에 대해 시정조치와 과징금을 부과했고 최근 이에 대한 의결서를 퀄컴 측에 전달했다.

 그러나 이는 퀄컴의 불공정행위 중 텍사스인스트루먼트 등 해외업체의 신고사항에 대한 것으로,국내업체인 넥스트리밍 등이 신고한 사안은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상황이다.

 넥스트리밍과 씬멀티미디어는 지난 2006년 퀄컴의 모바일 멀티미디어 S/W와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한 바 있다.

 이들 업체는 공정위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퀄컴이 MSM 칩셋에 QTV 소프트웨어를 결합시켜 판매해 양사와 같은 경쟁사들의 시장 참여 기회를 원천적으로 봉쇄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공정위에서는 자료를 제출받고 신고인과 참고인들을 통해 조사를 진행해 왔으나 현재까지 결론이 나지 않은 상황이다.

 넥스트리밍 관계자는 “퀄컴은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해 불공정거래를 함으로써 국내 업계 및 소비자에게 막대한 피해를 끼쳤다”면서 “퀄컴의 로열티 및 리베이트 정책의 불공정성에 대해 공식 의결서가 전달된 만큼 유사한 사안인 S/W 불공정 행위에 대해서도 조속히 결과가 발표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퀄컴은 2007년 기준 전체 매출의 35%인 38억7천만 달러를 국내에서 벌어들이면서도 그동안 독점적 지위나 불공정 행위와 관련한 논란이 끊이지 않아 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