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펑크록?… “싸워 부술 수 있는 그 무엇”

펑크록?… “싸워 부술 수 있는 그 무엇”

입력 2010-01-15 00:00
업데이트 2010-01-15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한 앞둔 그린데이 e메일 인터뷰

“초창기에 우리는 정말 게으른 밴드였지만 지금은 사회적으로 가장 적극적이고 의식적인 음악을 하는 밴드가 된 것 같다.”

이미지 확대
기타를 깨부수는 등 무대 위의 기행(奇行)으로도 유명한 그린데이 멤버들. 왼쪽부터 트레 쿨(드럼), 빌리 조 암스트롱(기타·보컬), 마이크 던트(베이스).  워너뮤직 제공
기타를 깨부수는 등 무대 위의 기행(奇行)으로도 유명한 그린데이 멤버들. 왼쪽부터 트레 쿨(드럼), 빌리 조 암스트롱(기타·보컬), 마이크 던트(베이스).
워너뮤직 제공
오는 18일 첫 내한공연을 앞둔 3인조 펑크 록밴드 그린데이는 14일 서울신문과의 e메일 인터뷰에서 이 같은 말로 지난 세월을 돌이켰다. 1990년에 첫 앨범을 냈으니 벌써 데뷔 20주년. 그새 그린데이는 전 세계 6000만장 이상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한 슈퍼 밴드가 됐다. 1994년 3집 ‘두키’로 전 세계적인 네오 펑크 열풍을 일으킨 뒤 약간의 부침이 있었지만, 2004년 사회 비판 메시지를 담은 7집 ‘아메리칸 이디엇’으로 화려하게 재기했다. 5년 동안 공을 들인 끝에 지난해 5월 공개한 8집 ‘트웬티퍼스트 센추리 브레이크다운’은 팝 앨범 중 최단 기간에 50만장이 팔려나가는 기록을 세웠다.

건재 비결에 대해 그린데이는 “막고 있는 벽이 아무리 높아 보여도 망설임없이 도전했다. 우리는 황소가 앞에 서 있을 때 도망가기는커녕 뿔을 잡는 성격이다. 그런 용기와 도전이 오늘날까지 우리가 존재할 수 있는 변하지 않는 이유”라고 말했다.

천년만년 ‘악동’일 것 같았던 3명의 동갑내기 멤버들 모두 40대를 바라보는 나이가 됐다. 리더인 빌리 조 암스트롱(38)은 “나도 이제 한 가정의 아버지인 만큼 책임감이 뒤따른다. 한 가정을 지키기 위해선 나를 많이 바꿀 필요가 있었고 이러한 변화가 음악에도 영향을 주는 것 같다.”고 성숙한 면모를 드러냈다. 그러나 그린데이는 변화했으되 결코 늙지 않았다는 자부도 잊지 않았다.

“아무리 큰 장애물이 있어도 싸워서 부술 수 있는 것이 바로 펑크 록이 지닌 힘이다. 확실히 장담할 수 있는 것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면 언젠가 무엇인가가 보인다는 것이다. 그것이 음악이든 아니든 상관 없다. 당신만의 전쟁터를 골라 펑크 록으로 자신만의 멋진 인생사를 써라. 펑크 록은 단지 음악만이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방식이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0-01-15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