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스마트 오피스’ 공직 유연근무제 확산 계기로

[사설] ‘스마트 오피스’ 공직 유연근무제 확산 계기로

입력 2010-01-14 00:00
업데이트 2010-01-14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행정안전부가 도심 외곽에 거주하는 공무원들의 근무 편의를 위해 ‘스마트 오피스’(Smart Office)를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먼 곳에 사는 공무원들이 도심까지 힘들게 출근하지 않고 거주지 가까운 곳의 정보기술(IT) 기반 사무실에서 업무를 보는 일종의 원격근무제다. 잘 운영하면 출퇴근 시간절약, 러시아워 교통체증 완화,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 육아와 근로의 병행 등 장점이 적지 않을 것이다. 유연근무제에 소극적이던 정부가 발상의 전환을 시도한 자체가 신선하다. 올해 ‘스마트 오피스’ 2곳을 시작으로 2013년까지 인천, 경기 고양·일산, 성남·분당 등지에 22곳을 시범 운영한다니까 이를 잘 보완해서 유연근무제를 확산하는 계기로 삼았으면 한다.

우리나라는 IT 강국임을 자랑하면서도 그 이점을 근무형태의 변화에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 여기에는 사람끼리 얼굴을 맞대야 업무가 돌아가는 ‘대면(對面)문화’가 큰 걸림돌이다. 일부 기업들은 재택근무, 탄력근무시간제, 단시간근무제 등 다양한 유연근무제를 시행해 직원들의 좋은 반응은 물론 업무효율 증진 효과도 보고 있다. 그러나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들은 아직 미진한 편이다. 행자부에 따르면 중앙·지방기관 3만 7000곳 가운데 원격근무를 도입한 곳은 1300곳(3.6%)에 불과하다. 미국의 총무청은 원격근무자가 30%를 넘는 점을 고려할 때 부끄러운 수준이다. 정부는 2015년까지 원격근무 기관을 20%로 높이겠다지만 때늦은 감이 있다.

원격근무가 뿌리내리려면 인식부터 바뀌어야 한다. 특히 상급자는 원격근무자와 인간관계가 소원하다는 이유로 인사 등에 불이익을 주는 경우가 없어야 할 것이다. 인터넷 전화, 전자결재 등 의사소통 수단과 보안시스템 등도 잘 준비해야 한다. ‘스마트 오피스’ 운영에 따른 효과를 부풀리기보다 내실을 다져 제대로 된 모델을 만들기 바란다.
2010-01-14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