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주류 “세종시 정면돌파”…野·친박 “수용불가”

與주류 “세종시 정면돌파”…野·친박 “수용불가”

입력 2010-01-11 00:00
업데이트 2010-01-11 1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대결보다 한나라내 친이-친박 갈등 더 관심

 정부가 11일 세종시 대안을 공식 발표하면서 여야는 물론 여당 내에서도 정면충돌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청와대와 정부, 여권 주류측은 ‘충청권 설득’을 통해 정면돌파하겠다는 방침인 반면, 민주당·자유선진당 등 야권은 규탄대회와 삭발투쟁을 시작으로 ‘항전’에 나설 예정이어서 정국이 급속히 얼어붙고 있다.

 특히 여당 내에서는 이날도 친이(친이명박)-친박(친박근혜)간 위험수위를 넘는 공방전 속에 단순한 갈등 수준을 넘어선 선명한 ‘대결구도’가 형성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 모두 ‘세종시가 국가 백년대계 차원에서 성공해야 한다’는 충정을 가진 만큼 머리를 맞대고 생산적 논의를 해야 한다”며 대국민 여론 설득에 착수할 뜻을 밝혔다.

 이에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 정권이 세종시 백지화를 필두로 혁신.기업도시를 무력화시키고 있는데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제1야당으로서 원안을 사수, 국가균형발전이란 소중한 가치를 지킬 것”이라고 항전 의지를 다졌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도 “세종시 핵심인 행정중심 기능을 없앤 수정안은 사실상 세종시를 폐기하는 것”이라며 “이번 세종시 원안 수정은 역사상 최악의 정책실패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여야는 민심의 향방이 세종시 해법의 관건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이날부터 여론 총력전에 돌입했다.

 청와대와 정부, 여권 주류측은 초반 여론 선점을 위해 세종시 수정 여론 확산을 위한 대대적인 여론몰이에 나서기로 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이번주 중 세종시 수정과 관련한 특별회견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으며, 정운찬 총리도 이날 대전을 방문, 현지 방송사와 대담에 나서는 등 ‘충청권 설득’ 행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반면 야권은 공동 보조 속에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을 조목조목 논박하는 여론전을 벌이는 동시에 대규모 규탄집회·삭발투쟁 등 장외투쟁을 병행키로 했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은 이날 국회에서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규탄대회와 삭발식을 가졌으며, 12일부터는 충청권을 비롯한 혁신도시 지역을 순회하며 대규모 장외집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한편 한나라당 내 친이-친박계 핵심인사들이 전날에 이어 이날도 잇따라 방송 인터뷰와 개인성명 등을 통해 거친 설전을 벌였다.

 친이계 핵심인 정두언 의원은 방송 인터뷰에서 “미디어법 처리 때 수정안을 내 관철시켰는데 다른 수정안은 안되는 이유가 뭐냐”면서 박 전 대표의 세종시 수정 반대 입장을 비판했다.

 이에 박 전 대표의 대변인격인 이정현 의원은 정 의원의 비판에 대해 “제왕적 측근, 그 이상인 인사의 오만방자한 인신비방”이라며 박 전 대표에 대한 비방 배후설을 거듭 제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